이영 첫 현장행보는 통인시장.."추경 통과후 즉시 보상"(종합)

권안나 2022. 5. 25. 16:42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이영 장관, 취임 후 첫 행보 '소상공인' 방문
소상공인 손실보상 제도 현장 점검과 격려
"추경 통과 후 손실보상 가장 빠른 시점 지급"

[서울=뉴시스] 배훈식 기자 = 취임 후 첫 현장점검에 나선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25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인시장을 둘러보고 있다. 2022.05.25. dahora83@newsis.com

[서울=뉴시스]권안나 기자 = 신임 이영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 장관이 전통시장을 찾아 현장의 애로를 청취하고, 추경안의 국회 통과 이후 손실보상의 즉각 지급을 약속했다.

이 장관은 25일 서울 종로구 소재 통인시장을 찾아 손실보상금 수령 점포들을 방문하고,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이후 현장 상황 등을 점검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이 장관의 시장 방문은 취임 후 첫 현장 행보다. 코로나19 장기화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자영업자에 대한 손실보상과 피해 회복에 주력하겠다는 의지로 해석된다. 이 장관은 지난 16일 취임식에서 "중기부가 해야 할 가장 시급한 일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완전한 회복을 돕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오전 11시40분께 모습을 드러낸 이 장관은 청색 셔츠에 주황색 바지의 편안한 복장에 장바구니를 들고 통인시장 방문 일정을 시작했다.

이 자리에는 정홍우 상인회장(통인커뮤니티 대표)과 홍순호 상인회 부회장, 최우석 상인회 총무이사 등이 동행했다. 박치형 중기부 소상공인정책관, 김영신 서울중소기업청장, 허영회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부이사장 등 중기부와 산하기관 관계자들도 자리했다.

이 장관은 통인시장 내 정육, 떡, 부침개, 튀각 등 가게들을 두루 둘러보며 상인들에게 "요즘 어떠시냐"며 현장의 애로를 물었다. 통인시장의 상인들은 이 장관의 질문에 대체로 "청와대 개방 이후 손님이 늘었다"는 반응을 보였다.

이에 대해 이 장관은 "거리두기 때문에 음식점 하시는 분들 피해가 제일 컸는데, 그래도 여기는 청와대 개방과 맞물려 조금은 상권이 살아났다는 말씀을 들을 수 있어서 안심이 됐다"며 "그렇지 않은 곳들도 있는데 다양한 곳들을 둘러봐야겠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떡과 튀각 등을 시식하거나 물품을 직접 구매하는 '장보기' 행사도 함께 진행했다. 이 장관이 제품을 구매하자 기념 서명을 부탁한 '티각태각' 상점에는 "쭉 이어집니다. 대박행진!! with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이영" 이라는 문구도 남겼다.

또 3대째 떡집을 운영하고 있는 상점에서 이 장관은 부친의 일손을 돕고 있던 3세대 청년에게 벤처기업으로 성장할 것을 격려했다. 그는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의 아이템을 기업화하는 것에 대해 고민할 것"이라며 "전세계적으로 지역을 중심으로 부가가치화하는 흐름이 일어나고 있다. 소상공인으로 시작해서 기업화하는 (통인시장) 1호 사장님이 꼭 될 것"을 당부했다.

이어 이 장관은 통인시장 내 한 식당에서 상인회 관계자들과 오찬 간담회도 가졌다. 상인들의 건의사항을 듣고 전통시장 활력 회복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누었다.

이 자리에서 상인들은 전통시장이 현금 결제가 많아 소상공인 대상 지원에서 제외되는 경우가 많다고 강조했다. 회장단은 "시장이 카드보다는 현금을 거의 받는데, 전통시장을 정부가 소상공인으로 안 보는 것 같다"며 "시장에서는 (손실보상을)받았다는 사람이 별로 없다"고 말했다. 홍 부회장은 "우리 시장에서는 70~80개 업체가 보상을 못 받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허 부이사장은 "전통시장에서는 매출이 상승한 분들이 있어서 대상이 적을 수 있다"며 "이번엔 매출이 2019년 대비, 2020년, 2021년 한 분기라도 줄었으면 드리려고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장관은 지원금 대상에 대한 안내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그는 "(국가 지원금)대상자임을 미리 알려주는 것이 필요하다"며 "의외로 디지털에 취약하신 분들이 많다 보니 입소문 퍼질 시간이 필요하다. 세금을 먼저 알려주는 것처럼 대상자도 대상자라고 미리 알려줘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 장관은 소상공인의 벤처화·디지털화를 통한 성장도 재차 강조했다. 그는 "젊은 친구들이 전통시장에 많이 들어오고 있다.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이 과거와 다르게 경쟁력 있는 세상으로 가고 있다"며 "아이디어는 있는데 구체적 방안을 모르는 경우 분기에 한번 중기부 소관 소상공인 피칭대회를 하고 성공사례가 나오면 유니콘이 나올 수도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이 장관은 현장 방문 백브리핑에서 추경안이 국회를 통과하는 즉시 손실보상을 집행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국회 본회의에서 (추경안이)통과되면 가장 빠른 시점에 모든 프로세스를 밟아서 지급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에 8번째 손실보상인데, 중간에 대규모로 했을 때는 약간의 준비가 미흡한 부분도 있었지만 370만명이 신청하면 며칠 만에라도 나갈 수 있는 구조가 돼 있다"며 "큰 기업과의 클라우드 시스템을(구비했고), 퍼포먼스 같은 것들은 행안부와, 보안은 국정원이랑 각각 점검하고 있다"고 말했다.

소상공인 업계가 주장하는 손실보상의 '소급적용'에 대해서는 "아직도 누가, 얼마나 손해를 봤냐는 부분이 정확하게 집계가 안 되고 있는데, (손실보전 형태의)지급을 끝내놓고 혹시 못찾았던 사각지대가 있으면 그 부분에 대해 다시 고민해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중소기업의 최대 현안인 납품단가 연동제에 대해 태스크포스팀(TFT)을 마련해 준비하겠다는 계획도 전했다. 그는 "반드시 납품단가에 대한 협의를 계약서에 넣고, 합의가 이뤄지면 부속합의서를 첨부하는 식의 구체적인 안을 마련해야 한다"며 "그것을 어떤 법에 녹이고, 어떤 식으로 진행할지를 TF를 만들어 준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mymmnr@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