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스토어, 앱 마켓 수수료 20%→최저 6%로 낮춘다

정인아 기자 입력 2022. 5. 25. 18:36 수정 2022. 5. 25. 18:51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재환 원스토어 대표, 사진=연합]

앱마켓 원스토어가 미디어콘텐츠 앱에 최저 6%의 수수료를 적용하겠다고 오늘(25일) 밝혔습니다. 이는 업계 통상 수수료인 30%의 5분의 1 수준입니다.

원스토어는 기본 수수료를 기존 20%에서 10%로 줄이고, 거래액 규모와 구독 비중에 따라 단계적으로 수수료를 최저 6%까지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게임 콘텐츠는 제외합니다. 원스토어는 50개 이상의 콘텐츠 제공자들에게 소비자들의 결제금액을 정산하는 ‘미디어콘텐츠 플랫폼 앱’을 대상으로 이번 수수료 제도를 시행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원스토어는 이와 별도로 기존의 소비자 가격을 유지하거나 타 앱마켓 대비 일정수준 이상 낮은 가격을 책정하는 미디어콘텐츠 앱에 대해서는 거래액 규모나 구독 비중과 상관 없이 특별 약정을 통해 최저 수수료인 6%를 적용하는 정책을 시행하기로 했습니다. 

원스토어의 새로운 수수료 정책은 다음달 초부터 원스토어 개발자센터를 통해 신청 가능하며, 담당자 확인을 거친 뒤 승인일로부터 할인 요율이 적용됩니다.

원스토어는 "최근 글로벌 앱마켓 사업자의 입앱결제 강제화로 미디어콘텐츠 서비스 사업자들이 가격을 인상할 수밖에 없고, 이로 인해 소비자들의 부담이 커지는 악순환을 차단하기 위해 전격적으로 시행하는 조치"라고 밝혔습니다.

네이버에서 SBS Biz 뉴스 구독하기!

평소 궁금했던 브랜드의 탄생 이야기! [머니랩]

저작권자 SBS미디어넷 & SBS I&M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SBS Biz.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