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상' 1만원이면 성착취물 4천여개", '할인 이벤트'까지..

정상빈 2022. 5. 25. 20:25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데스크]

◀ 앵커 ▶

'텔레그램 성착취 영상물'을 거래한 3백40명 중. 단 한 명도 감옥에 가지 않았다는 판결문 분석내용, 어제 전해드렸는데요.

MBC 법원 출입기자들이 판결문을 분석하면서, 의아했던 점이 있었습니다.

책 사고, 영화나 공연 볼 때 쓰는 문화상품권이 성착취물 거래의 지불수단으로 쓰인다는 점이었습니다.

왜 문화상품권인가, 정상빈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지난 2019년 11월, 트위터에 올라온 광고 글.

"1번 60기가 1만 원, 2번 나머지 2만 원, 모두 구매 시 3만 원을 2만 원으로 할인이벤트"

다름 아닌 성착취 영상물 광고입니다.

구매자는 1만 원짜리 문화상품권 번호를 보내고 1번 상품을 전송받았습니다.

영상은 4,875개, 법원은, 이 구매자에게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습니다.

[연대자 D/성폭력 추적 익명 활동가] "성착취, 성폭력 영상은 유포 초기에는 되게 높은 값이에요. 유포가 되기 시작하면 가격이 계속 다운됩니다. 그러다 나중에 무료가 되는 거예요."

MBC가 확인한 성착취물 거래자 340명의 판결문 가운데, 금전적 대가를 지불한 사실이 확인된 건 145명이었습니다.

암호화폐를 쓴 건 12명에 불과했습니다.

가장 많은 92명은 문화상품권을 지불수단으로 썼습니다.

암호화폐와 문화상품권, 익명성이 보장되고 현금으로 바꾸기 쉽다는 공통점이 있지만, 구하기는 문화상품권이 훨씬 더 쉽습니다.

그만큼 거래가 쉬워졌다는 얘깁니다.

상품권 1만 원에 성착취물 205개를 받은 거래자는 벌금 3백만 원,

11차례 26만 원어치 문화상품권을 받고 성착취물을 판매한 판매자는 징역 1년 6개월에 집행유예 3년.

쉬워진 거래만큼 처벌도 가벼웠습니다.

[연대자 D/성폭력 추적 익명 활동가] "초기에 높은 가격을 받았던 영상에 있는 피해자가 무료로 내려갔다고 해서 피해가 덜합니까? 아니죠. 이게 무료로 내려갈 때까지 오히려 수천, 수만 번 유포가 됐기 때문에 오히려 피해자의 피해는 더 가중된다고 봐야 돼요."

텔레그램 단체방에서 은밀히 거래되던 영상은 트위터 광고를 통해 쉽게 유통됐습니다.

판결문 속 340명 중 상당수는 아동, 미성년자라는 점을 노골적으로 내세운 트위터 광고를 보고 텔레그램에 접속했습니다.

MBC뉴스 정상빈입니다.

영상취재 : 장영근/영상편집 : 양홍석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영상취재 : 장영근/영상편집 : 양홍석

정상빈 기자 (jsb@mbc.co.kr)

기사 원문 - https://imnews.imbc.com/replay/2022/nwdesk/article/6372244_35744.html

[저작권자(c) MBC (https://imnews.imbc.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Copyright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