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아파트값 3주 연속 '보합'..강남·서초·용산은 '상승'

이한나 기자 2022. 5. 26. 14:54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타워 서울스카이에서 바라본 강남구 대치동 일대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다주택자에 대한 양도소득세 중과 한시 배제 조치 이후 아파트 매물이 늘고 있지만, 매수자들이 관망세를 보이면서 매도자와 매수자 간의 힘겨루기가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따라 서울 아파트값이 3주 연속 보합을 기록한 가운데 재건축·대통령 집무실 이전 등의 호재가 있는 강남·서초·용산구의 강세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26일 한국부동산원 조사에 따르면 이번 주 서울 아파트값은 변동이 없어 3주 연속 보합세가 이어졌습니다.

현지 중개업소들은 지난 10일부터 1년간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가 한시 배제되면서 집주인들이 매물을 내놓기 시작했지만 정작 호가는 낮추지 않고 있는 반면 매수자들은 집값이 떨어질 것으로 기대하며 관망하는 분위기여서 실제 거래는 이뤄지지 않다고 전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대통령 집무실이 들어선 용산구는 지난주에 이어 2주 연속 0.05% 올라 서울에서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습니다. 개발 기대감에 한남동·한강로2가 등지의 집주인들이 호가를 올리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토지거래허가구역이 없는 서초구는 서초동 등 30억원 이상 초고가 아파트에서 신고가 거래가 나오면서 지난주 대비 0.04% 상승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서초구는 올해 들어 주간 기준 아파트값이 0.51% 올라 서울에서 누적 상승률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강남구는 이번 주 0.02% 오르며 용산·서초구에 이어 서울 지역 상승률 3위를 차지했습니다.

대출과 무관한 고가주택과 재건축 단지를 중심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다는 게 부동산원의 분석입니다.

지난주 낙폭이 확대됐던 노원(-0.04%→-0.02%)과 서대문(-0.03%→-0.01%)·마포구(-0.02%→-0.01%) 등지는 낙폭이 축소됐고, 매수세가 부진한 영향으로 지난주 하락 전환됐던 강서(-0.01%)와 관악구(-0.02%)는 전주와 같은 상승률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 송파구를 비롯해 광진·구로·중랑구 등 4곳은 전주 보합에서 이번 주 하락으로 전환되는 등 약세가 이어졌습니다.

부동산원은 개발 호재가 있는 고가 지역의 경우 상승세가 이어졌으나 전반적으로는 추가 금리 인상 우려, 전셋값 안정, 매수심리 위축 등으로 이번 주 서울의 아파트 시장은 약세를 보였다고 분석했습니다.

경기(-0.03%)와 인천(-0.05%) 아파트값도 약세가 이어졌습니다.

성남 분당구(0.03%), 고양시(0.06%) 등 1기 신도시 지역은 재건축 기대감으로 강세가 지속됐으나 새 아파트 입주가 많아진 과천시는 지난주보다 아파트값이 0.09% 떨어졌고 시흥시와 화성시는 각각 0.18%, 0.15% 내려 지난주(-0.14%, -0.08%)보다 낙폭이 커졌습니다.

전국 아파트 매매가격 변동률은 -0.01%로, 3주 연속 하락했습니다.

전세시장은 비수기를 맞아 대체로 안정적인 분위기입니다.

서울 아파트 전셋값은 지난주까지 3주 연속 보합에 이어 이번 주 -0.01로 하락 전환됐고, 인천(-0.10%)은 지난주보다 하락폭이 커진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경기는 지난주 하락에서 이번 주 보합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천시(0.25%), 평택시(0.10%) 등에서 직주근접 아파트를 찾는 수요가 이어지며 전셋값이 매매가격과 함께 오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네이버에서 SBS Biz 뉴스 구독하기!

평소 궁금했던 브랜드의 탄생 이야기! [머니랩]

저작권자 SBS미디어넷 & SBS I&M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SBS Biz.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