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이 해' 국립중앙박물관에 호랑이 작품 걸린다

서믿음 입력 2022. 5. 29. 08:2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호랑이의 해'를 맞아 국립중앙박물관이 호랑이 그림을 새롭게 선보인다.

지난 1일 막을 내린 '호랑이 그림' 기획전에 이은 두 번째 기획전이다.

국립중앙박물관 관계자는 "선조들은 호랑이와 관련된 물건을 집 안에 두며 평안을 기원했다"며 "그림, 책, 옷 등에 있는 호랑이를 보며 힘찬 '호랑이 기운'을 받길 바란다"고 말했다.

전시물 중에는 고(故) 이건희 삼성 회장 유족이 기증한 '이건희 컬렉션' 일부인 '호랑이 그림 병풍', '표피 무늬 병풍', '호렵도'가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 상설전시관에 전시된 '호랑이 그림'.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아시아경제 서믿음 기자] '호랑이의 해'를 맞아 국립중앙박물관이 호랑이 그림을 새롭게 선보인다. 지난 1일 막을 내린 ‘호랑이 그림’ 기획전에 이은 두 번째 기획전이다. 국립중앙박물관 관계자는 "선조들은 호랑이와 관련된 물건을 집 안에 두며 평안을 기원했다"며 "그림, 책, 옷 등에 있는 호랑이를 보며 힘찬 '호랑이 기운'을 받길 바란다"고 말했다.

자료 13건 18점이 국립중앙박물관 상설전시관 2층 서화실에 마련된다. 내달 초순 교체해 9월4일까지 선보인다.

전시물 중에는 고(故) 이건희 삼성 회장 유족이 기증한 '이건희 컬렉션' 일부인 '호랑이 그림 병풍', '표피 무늬 병풍', '호렵도'가 있다.

19세기 회화로 추정되는 호랑이 그림 병풍에는 소나무와 기이한 바위를 배경으로 용맹함을 드러낸 호랑이와 표범이 표현됐다. 옛 호랑이 그림에 많이 등장하는 까치도 곳곳에 있다.

표피 무늬 병풍은 엷은 노란색 바탕에 먹으로 표범 털을 묘사한 작품이다. 표범 가죽은 조선시대 임금이 신하에게 특별히 하사하는 물품이었다고 전한다.

호렵도는 만주족이 말을 타고 사냥하는 모습을 화폭에 담은 그림이다.

이외에도 동그란 눈 위의 임금 왕(王) 자 무늬가 돋보이는 익살스러운 호랑이 그림, 호랑이 흉배(胸背·가슴이나 등에 붙이는 장식) 등을 감상할 수 있다. 호랑이 흉배는 정3품 이상 무관이 착용했다고 한다.

서믿음 기자 faith@asiae.co.kr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