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느는데 적자 더 커져".. 대기업 1차 벤더마저 '부도설' [원자재값·이자 급등에 허리휘는 中企]

강재웅 2022. 6. 5. 18:3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소기업들이 원자재 가격 상승분을 납품단가에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면서 제품을 팔면 팔수록 손해를 보는 '역마진' 구조로 빠져들고 있다.

원자재를 수입 가공해 납품하는 중소기업의 경우 매출 증가에도 영업이익은커녕 적자 위기에 내몰려 인력 구조조정은 물론 셧다운까지 고심하는 곳이 늘고 있다.

임채운 서강대 교수는 "원자재 등 가격이 상승하면 즉시 납품단가에 반영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며 "윤석열 정부가 납품단가 연동제를 공약으로 내세운 만큼 빠르게 시행해 중소기업을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니켈값 59%·환율 20% 치솟아
매출 25% 늘었는데 간신히 흑자
대기업 납품가 동결 팔수록 손해
납품가·원자재가 연동제도 시급
중소기업들이 원자재 가격 상승분을 납품단가에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면서 제품을 팔면 팔수록 손해를 보는 '역마진' 구조로 빠져들고 있다. 원자재를 수입 가공해 납품하는 중소기업의 경우 매출 증가에도 영업이익은커녕 적자 위기에 내몰려 인력 구조조정은 물론 셧다운까지 고심하는 곳이 늘고 있다.

5일 런던금속거래소(LME) 기준 주요 원자재 국제가격 동향에 따르면 니켈, 아연, 알루미늄 등 주요 원자재 가격은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11~59% 급등했다. 실제 지난 5월 평균 니켈 가격은 t당 2만7950달러로 지난해 같은 달 1만760달러보다 59%나 급등했다. 아연도 지난달 t당 3759달러를 기록하면서 전년 평균 2970달러 대비 27%가량 올랐다. 알루미늄 역시 1t에 2826달러로 1년 만에 16% 상승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최근 원·달러 환율까지 급등하면서 중소기업의 어려움은 가중되고 있다. 서울 외환시장에 따르면 전날 원·달러 환율은 1250.6원에 거래를 마쳤다. 지난해 5월 원·달러 환율이 1108.5원까지 떨어졌던 것과 비교하면 약 1년 새 20% 가까이 치솟았다.

알루미늄을 수입 가공해 납품하는 A사의 관계자는 "지난해 매출은 25% 늘었는데 간신히 적자를 면했을 정도"라며 "올해 원자재 가격 인상 등으로 비용은 더블링됐고, 환율까지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어 이익을 낼 수 있을지 모르겠다"고 토로했다. A기업은 지난해 납품가를 평균 10~15% 인상했지만 치솟는 원가를 감당하기엔 역부족이다.

현재도 납품가 인상협상을 벌이고 있지만 쉽지 않다는 게 회사 관계자의 설명이다. 이 때문에 이 기업은 비상경영의 일환으로 임금보존을 조건으로 한 주5일제에서 주4일제로 변경했다. 원자재 조달도 문제지만, 공장 가동비용을 조금이라도 낮출 수 있기 때문이다. A사 관계자는 "물류비 상승, 전기료 인상 등으로 비용은 계속 늘어나고 있다"며 "정부의 지원책 등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납품가를 올린 A사는 그나마 상황이 나은 편이다. 대기업에 이차전지 관련 제품을 공급하는 B사는 적자 위기를 맞고 있다.

대기업 3차협력사인 B사는 최근 납품단가 조정에서 지난해와 같은 가격으로 납품하는 조건으로 계약을 했다. 원자재인 리튬 가격은 상승했지만 원가에 반영되지 않은 것이다. B사 관계자는 "원청기업 수익성이 훼손된다며 납품가격을 올려줄 수 없다고 한다"며 "납품관계가 끊길까 걱정돼 울며 겨자먹기식으로 계약을 할 수밖에 없었다"고 전했다. B사는 올해 적자 폭을 줄이기 위해 인력 구조조정 등 비용절감 방안을 마련 중이다.

경기도의 산업단지에 위치한 대기업 1차협력사의 경우 수익성 악화로 부도 위기에 있다는 루머가 돌고 있다. 해당 산업단지의 관계자는 "매출 증가에도 채산성 악화로 부도 위기를 겪고 있는 기업들이 수두룩하다"며 "언제 부도가 나도 이상할 게 없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중소기업들이 고사 위기에 몰리면서 납품단가 연동제를 빠르게 도입해야 한다는 의견에 힘이 실리고 있다. 중소기업들이 원자재 가격과 환율상승 부담 등을 고스란히 떠안고 있어서다.

도금업체인 C사 대표는 "수출할 때 단가는 미리 정해 계약하기 때문에 제조원가가 오르면 상승분만큼 손해를 볼 수밖에 없다"며 "원자재 가격 상승에 환율까지 급등해 회사 입장에선 어려움이 더 커졌다"고 말했다. 이어 "조만간 생산을 중단해야 하는 상황에 내몰릴 수 있다"고 우려했다.

임채운 서강대 교수는 "원자재 등 가격이 상승하면 즉시 납품단가에 반영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며 "윤석열 정부가 납품단가 연동제를 공약으로 내세운 만큼 빠르게 시행해 중소기업을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