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성 장군 출신 김병주 "대통령 집무실 옆 美 잔류기지..역사적 사례 없어"

여동준 2022. 6. 7. 09:3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김병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7일 용산 대통령 집무실 바로 옆에 미군 잔류기지가 들어선다는 계획에 대해 "대통령실 집무실 바로 옆에 외국군 기지를 준 사례를 세계적으로도 없고 역사적으로도 우리 5천년 역사를 통해서도 없다"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도 "한미동맹이 공고해서 미국을 믿을 수 있다고 하지만 사실 외국군 기지가 바로 옆에 있다는 것은 도·감청 염려도 있다"며 "거긴 또 치외법권 지역이지 않냐. 우리의 영향력이 행사가 안 되는 지역이 대통령 담벽과 같이 붙어있다는 것은 거기서 어떤 일이 일어날 수 있는지 모르지 않냐"고 우려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국민 정서·자존심에 허락 못할 것"
"도·감청 염려에 치외법권 우려도"

[서울=뉴시스] 조수정 기자 = 김병주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 국회의원 당선인이 지난 2020년 4월28일 오전 서울 여의도에서 뉴시스와 인터뷰 하고 있다. 2020.04.29. chocrystal@newsis.com

[서울=뉴시스]여동준 기자 = 김병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7일 용산 대통령 집무실 바로 옆에 미군 잔류기지가 들어선다는 계획에 대해 "대통령실 집무실 바로 옆에 외국군 기지를 준 사례를 세계적으로도 없고 역사적으로도 우리 5천년 역사를 통해서도 없다"고 비판했다.

한미연합사 부사령관을 지낸 4성 장군 출신인 김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그야말로 이해가 안 간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의원은 "미국이 파병한 부대가 59개 나라인데 중대급 이상 부대 규모를 파병한 나라는 20개국"이라며 "그 중 대통령실이나 대통령궁 옆에 바로 옆에 기지가 있는 데를 봤더니 하나도 없다"고 말했다.

대통령 측이 사전에 인지했을 가능성에 대해서는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서는 당연히 알 수밖에 없다"며 "그런데 최초 대통령 집무실을 용산으로 갈 때는 이런 것까지 고려를 못 했을 것이다. 그냥 청와대로 들어가지 않겠다고 무조건 정해지니까 그런 것이다"고 했다.

잔류기지 계획에 대해서 "(잔류기지 부지가) 대통령 집무실 담벼락을 연해서 있다. 그러니까 완전히 붙어 있다고 보면 된다"며 "담벼락을 경계로 10만5000㎡ 정도의 잔류기지를 만들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이것은 국가 안보에도 문제가 되고 대통령실 바로 옆에 담벽을 같이 해서 잔류기지가 있다는 것은 국가 안보나 국민 자존심, 정서에도 허락할 수 없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대통령실에서 '미군의 제안으로 대체부지를 협의 중'이라고 해명한 데 대해서는 "미군 측에서 요구하기 쉽지 않을 것이라고 본다"며 "먼저 요구한 측이 비용을 대게 돼있다. 그러니까 미군 측에서 요구하면 비용을 우리가 절감할 수 있는데 미군 측이 그럴 리 없다"고 일축했다.

김 의원은 대안에 대해서는 "국가안보나 국민 자존심 입장에서 대통령실 옆에 기지가 미군 기지가 있는 건 바람직하지 않기 때문에 옮기긴 옮겨야 된다"며 "가장 근본적인 것은 윤석열 정부 5년만 국방부(청사를) 쓰고 5년 후에 다시 청와대로 들어가는 방법이 있다"고 전했다.

김 의원은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도 "한미동맹이 공고해서 미국을 믿을 수 있다고 하지만 사실 외국군 기지가 바로 옆에 있다는 것은 도·감청 염려도 있다"며 "거긴 또 치외법권 지역이지 않냐. 우리의 영향력이 행사가 안 되는 지역이 대통령 담벽과 같이 붙어있다는 것은 거기서 어떤 일이 일어날 수 있는지 모르지 않냐"고 우려했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이 '문재인 정부에서 이전 계획이 밀실에서 추진됐다'는 취지로 반박한 데 대해서는 "이명박 정부 때 이것을 정하면서 국토교통부 고시로 고시가 됐고 여러 번 공청회도 있었다"며 "2013년 박근혜 정부 때 확장하면서 고시가 됐고 공청회도 이어졌다. 2020년도 공청회, 고시가 돼 용산공원 계획이나 이전에 관해 관심 있는 분들은 다 알고 있던 사항"이라고 되받았다.

☞공감언론 뉴시스 yeodj@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