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文 사저 시위 법대로' 尹에.."시위 빙자 욕설·고성방가 용인?"

여동준 입력 2022. 6. 7. 12:1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은 7일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시위를 빙자한 욕설과 고성방가를 용인하고 양산 주민의 고통을 방치해야 한다는 말이냐"고 밝혔다.

조오섭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윤 대통령이 오늘 문재인 전 대통령의 양산 사저 앞 보수단체 시위 논란에 대해 '대통령 집무실도 시위가 허가되는 판'이라며 '법에 따라야 되지 않겠냐'고 발언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어떻게 대통령에 대한 의사표현과 같은 무게냐"
"고통 무감한 대통령이 국민 호소 공감할지 의문"

[서울=뉴시스] 홍효식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2.06.07. yes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여동준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7일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시위를 빙자한 욕설과 고성방가를 용인하고 양산 주민의 고통을 방치해야 한다는 말이냐"고 밝혔다.

조오섭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윤 대통령이 오늘 문재인 전 대통령의 양산 사저 앞 보수단체 시위 논란에 대해 '대통령 집무실도 시위가 허가되는 판'이라며 '법에 따라야 되지 않겠냐'고 발언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조 대변인은 "자연인으로 돌아가 조용히 살고자 하는 퇴임 대통령과 그런 대통령을 이웃으로 받아들인 평산마을 주민들에게 폭력적이고 비인도적인 괴롭히기가 가해지고 있다"며 "이것이 어떻게 국정을 총책임지는 대통령에 대한 국민의 정치적·정책적 의사 표현과 같은 무게인지 의아하다"고 전했다.

이어 "윤 대통령의 인식은 대단히 문제적"이라며 "오늘의 발언은 평산 마을의 무도한 시위를 부추기고, 욕설 시위를 제지해야 할 경찰에 좋지 않은 신호를 준 것과 다름없다"고 했다.

또 "오늘(7일) 윤 대통령의 발언에는 대통령 집무실 주변 시위에 대한 불편함이 고스란히 묻어난다"며 "타인의 고통에 무감한 대통령이 국민의 호소를 귀 기울여 공감할지 의문"이라고 비판했다.

[양산=뉴시스] 안지율 기자 = 24일 오후 경남 양산시 하북면 평산마을 주민 40여 명이 문재인 전 대통령 사저 앞 도로에서 한 보수단체가 진행하는 집회현장을 찾아 소음으로 인한 생활 불편을 호소하며 거친 항의를 하고 있다. 2022.5.24. alk9935@newsis.com

그러면서 "양산 사저 앞 보수단체의 시위는 타인의 삶을 파괴하는 폭력적이고 비인도적인 테러"라며 "이를 용인하는 대통령의 발언은 국민의 고통마저 외면하겠다는 대통령의 옹졸함의 극치"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보수단체의 시위를 가장한 폭력과 테러를 엄정하게 대응하기 바란다"며 "그렇지 않다면 양산 사저 앞 보수단체의 욕설 시위는 윤석열 대통령의 책임이 될 것임을 경고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대통령실 청사 출근길에 "대통령 집무실도 시위가 허가되는 판에, 법에 따라 되지 않겠나"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yeodj@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