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정 "개구리소년 사건 새주장 설득력 있어"..화제의 글 다시 보니

황예림 기자 2022. 6. 8. 10: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개구리소년 사건의 범행 도구가 '버니어캘리퍼스'라는 주장에 대해 이수정 경기대 범죄심리학과 교수가 "상당히 설득력 있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1일 한 누리꾼이 개구리소년 사건의 흉기와 범행 상황을 추론한 글을 올려 화제를 모았다.

이 교수는 "둔기는 일단 끝이 무디기 때문에 파손의 범위가 넓기 때문"이라며 "버니어캘리퍼스의 날카로운 끝에 찍혔다는 누리꾼의 주장은 설득력이 있다"고 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개구리소년 사건의 범행 흉기를 알고 있다는 글(왼쪽)과 버니어캘리퍼스(오른쪽). / 사진 = 네이트판, 게티이미지뱅크


개구리소년 사건의 범행 도구가 '버니어캘리퍼스'라는 주장에 대해 이수정 경기대 범죄심리학과 교수가 "상당히 설득력 있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지난 7일 KBS '크리스탈마인드'에 출연해 이같이 밝혔다. 앞서 지난 1일 한 누리꾼이 개구리소년 사건의 흉기와 범행 상황을 추론한 글을 올려 화제를 모았다. 이 누리꾼은 피해 아동 두개골의 손상 흔적을 봤을 때 범행 도구는 버니어캘리퍼스라고 주장했다. 또 누리꾼은 범인이 당시 사건 현장에서 뽀대기(본드)를 불다 발각된 동네 중고등학생일 확률이 높다고 추측했다.

이 교수는 이날 방송에서 "개구리소년 피해 아동의 두개골을 보면 함몰 부위가 콕콕 찍혀 있다"며 "조각도 여러 조각이 났는데 둔기로 사망한 사람들은 함몰 부위가 저렇지 않다"고 했다.

이 교수는 "둔기는 일단 끝이 무디기 때문에 파손의 범위가 넓기 때문"이라며 "버니어캘리퍼스의 날카로운 끝에 찍혔다는 누리꾼의 주장은 설득력이 있다"고 했다.

이어 "완전 치명적이지 않지만 저 정도의 손상을 유발할 수 있는 흉터에 부합되는 흉기가 (버니어캘리퍼스) 아닐까 싶다"고 덧붙였다.

이 교수는 범인이 환각 상태에서 범행을 저질렀을 것이라는 추측도 일리 있다고 판단했다.

2019년 10월 10일 오후 대구지방경찰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대구경찰청 국정감사에서 개구리소년 실종사건 수사 진행 상황에 대한 보고가 이뤄지고 있다. /사진=뉴스1


이 교수는 "5명을 이 지경으로 만들려면 합리적인 사고를 하는 동안에는 이런 범행을 하기 어렵다"며 "애들이 고성을 지를 것이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어 "그런데 범인들은 흉기로 여러 번 상해를 입혔다"며 "이성을 유지하면서 여러 번 (상해를) 입히는 게 가능하겠느냐. 거의 불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이 교수는 "누리꾼이 제기한 본드설의 경우에도 근거가 없다고 말할 수 없다"며 "요즘엔 본드를 안 하지만 1991년엔 비행 청소년 중 본드를 하는 아이들이 많았다"고 밝혔다.

이 교수는 범인이 여러 명일 것이라는 누리꾼의 추측에 대해선 "여러 명이 몇 명을 붙잡고 한 명이 흉기를 휘둘러 치명상을 입히는 건 충분히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이 글을 쓴 누리꾼의 글을 읽으면서 누리꾼이 학력이 높은 사람 같다고 생각했다"면서 "전문적인 지식이 있는 사람의 글처럼 보인다. 이 사람을 찾아서 설명을 좀 더 들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또 "한 번쯤은 조사하려는 노력을 해볼 필요가 있는 것 같다"며 "버니어캘리퍼스로 실제로 아이들 두개골에 남은 흔적들이 재현되는지 실험하는 건 지금의 과학수사 기법으로 충분히 시도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연쇄살인사건 범인)이춘재도 공소시효가 종료되긴 했지만 거들에 나온 DNA로 범인을 검거해 결국 억울한 윤씨의 무죄를 입증할 수 있지 않았느냐"며 "지금 이 조사도 다시 시작해야 하는 거 아닌가 싶다"고 재수사를 촉구했다.

한편 개구리소년 사건은 1991년 3월 26일 대구 달서구 와룡산에 도롱뇽을 잡으러 간 9~13세 소년 5명(조호연·김영규·박찬인·김종식·우철원 군)이 실종됐다 숨진 채 발견된 사건이다. 단일 실종사건으로는 최다인 32만명의 수색 인력이 투입됐지만 아직 실종·사망 경위는 밝혀지지 않았다. 이 사건의 공소시효는 2006년 3월 25일 만료됐다. 경찰은 이 사건을 종결 처리하지 않고 2015년 내사 중지 상태로 전환했다가 2019년 재수사에 착수했다. 대구경찰청 미제사건수사팀이 현재까지도 수사하고 있지만 뚜렷한 단서는 발견되지 않았다.

[관련기사]☞ 연예계 싸움 1위는 '클레멘타인' 이동준?…박준규, 일화 고백이상순 "이효리 반대에도 '뉴페스타' 합류…회식, 야근 합시다"최환희, 여친에게 '잔다' 메시지 보냈는데…최준희 "오빠 게임해요"男출연자에 인기 폭발…화제의 '나는 솔로' 8기 옥순, 직업은?블랙핑크 리사, 앤 해서웨이와 화려한 투샷…'글로벌 인맥'
황예림 기자 yellowyerim@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