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교수협 "교육부, '조국 징계 보류' 이유 총장 경징계.. 즉시 철회해야"

허경준 2022. 6. 9. 17:0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직권남용 등의 혐의로 기소된 조국 전 법학전문대학원 교수에 대한 징계 처분을 서울대가 보류한 것과 관련해 교육부가 오세정 총장을 경징계하도록 대학에 요구한 사실이 알려지자, 교수협의회는 즉각 반발했다.

서울대 교수협의회는 9일 입장문을 내고 "교육부가 부당한 총장 징계 요구와 교원에 대한 대량 행정처분 요구를 통해 대학의 자율성을 침해하고 있다"며 "교육부는 관련 요구를 즉시 철회하라"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교수협 "부당한 총장 징계 요구.. 대학 자율성 침해"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아시아경제 허경준 기자] 직권남용 등의 혐의로 기소된 조국 전 법학전문대학원 교수에 대한 징계 처분을 서울대가 보류한 것과 관련해 교육부가 오세정 총장을 경징계하도록 대학에 요구한 사실이 알려지자, 교수협의회는 즉각 반발했다.

서울대 교수협의회는 9일 입장문을 내고 "교육부가 부당한 총장 징계 요구와 교원에 대한 대량 행정처분 요구를 통해 대학의 자율성을 침해하고 있다"며 "교육부는 관련 요구를 즉시 철회하라"고 밝혔다.

이어 "대학 교원에게는 높은 수준의 도덕성이 요구되고 모든 잘못의 책임은 당사자에게 있지만, 징계는 규정된 절차에 따라 철저한 진실규명이 선행되고, 수위가 적정하고, 대상자의 인권이 충분히 보장된 상태에서 공정하게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법정에서 다투고 있는 사건이라면 총장이 섣불리 징계 요구를 할 수 없는 사정을 교육부가 모르지 않을 것인데도 총장에 대한 징계를 요구한 교육부의 처사는 대단히 부당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교육부는 지난해 9월 서울대 감사를 진행하고 지난달 그 결과를 대학에 통보하면서 오 총장의 경징계도 대학 측에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대 총장이 교육부로부터 징계 요구를 받은 것은 2011년 법인화 이후 처음으로, 서울대는 교육부의 경징계 요구에 이의 신청을 했다.

허경준 기자 kjune@asiae.co.kr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