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트가 물 위로 날았다..소음·공해도 없이 '씽씽'(영상)

최효극 2022. 6. 10. 06: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물위를 나는 상업용 소형보트가 9일(현지시간) 북아일랜드 벨파스트에서 첫선을 보였다.

데일리메일에 따르면 이 업무용 보트는 수직버팀목으로 선체에 부착된 수중날개(hydrofoil wings)를 이용해 물 위에 뜬 채 운항한다.

비행기가 활주로에서 이륙하는 것처럼 수중 날개가 가속하면서 보트를 물위로 띄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물위를 나는 상업용 소형보트가 9일(현지시간) 북아일랜드 벨파스트에서 첫선을 보였다. 출처: 아르테미스 테크놀로지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김광원 기자 = 물위를 나는 상업용 소형보트가 9일(현지시간) 북아일랜드 벨파스트에서 첫선을 보였다.

데일리메일에 따르면 이 업무용 보트는 수직버팀목으로 선체에 부착된 수중날개(hydrofoil wings)를 이용해 물 위에 뜬 채 운항한다.

아르테미스 테크놀로지가 개발한 이 기술은 아메리카컵 요트대회에서도 사용됐다.

비행기가 활주로에서 이륙하는 것처럼 수중 날개가 가속하면서 보트를 물위로 띄운다.

선체가 물 위에 떠있기 때문에 소음도 거의 사라지고 파도의 저항을 피해가 비용도 대폭 절감된다.


전기로 운용되는 무공해 보트를 개발한 이 회사의 대표는 올림픽 요트경주 챔피언 출신 이안 퍼시다.

12명이 탈 수 있는 이 10톤 보트는 최고 속도가 34노트이다.

업무용이나 커다란 선박까지 승조원을 태워가는 용도로 개발됐으며 한 시간이면 재충전이 가능하다. 게다가 화석연료로 운항하는 보트에 비해 에너지가 90% 정도 절감된다.

1200만 파운드(약 188억원)를 들여 개발했으며 물 위로 떠서 운항하는 상업용 보트로는 세계 최초로 알려졌다.

아르테미스측은 “이제 시작일 뿐”이라며 “우리 업무용 보트가 도시와 도시를 연결하는 페리 운항을 혁신시키고 ‘무공해 선박 제조’의 혁명을 불러일으킬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2050년까지 탄소방출량 50% 감축을 목표로 하는 국제해양기구와 더불어 세계적 탈탄소화 노력의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light82@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