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들이기 아니라 통제 선포"..'경찰청장 면접' 발언에 경찰 내부 '부글'

김동규 기자,김규빈 기자 입력 2022. 6. 10. 11:3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필요하다면 경찰청장 면접을 보겠다'는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발언에 경찰이 들끓고 있다.

서울 한 경찰서의 간부급 경찰 B씨도 "경찰청장 선임시 면접을 필요하다면 볼 것이라는 행안부 장관의 발언이 일선 경찰들의 독립성 침해 우려에 불을 붙인거 같다"며 "일각에서는 70~80년대로 돌아가자는 것이냐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자문위원회는 첫 회의에서 장관 사무에 '치안'을 추가하고 경찰국을 새로 만드는 방안, 감찰권 행안부 이관을 논의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찰 중립성 독립성 훼손 우려.."70~80년대 돌아가자는 것"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9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김창룡 경찰청장의 안내를 받으며 이동하고 있다. 이날 이 장관은 김창룡 경찰청장과 면담을 나눴다. 2022.6.9/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

(서울=뉴스1) 김동규 기자,김규빈 기자 = "처음에는 경찰 길들이기 정도로 생각했는데 이정도면 길들이기가 아니라 통제한다고 선포한 것 아닌가"

'필요하다면 경찰청장 면접을 보겠다'는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발언에 경찰이 들끓고 있다. 행안부에 경찰국을 신설하는 방안까지 논의되고 있던 터라 파문이 확산하는 모양새다.

이 장관은 지난 9일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김창룡 경찰청장과 면담을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치안정감 후보군과) 자질도 달라야 하고, 대상도 좀 다르기 때문"이라며 경찰청장 선임시 면접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앞서 이 장관은 최근 승진·보직인사가 마무리된 경찰 서열 2위 치안정감 내정자 6명을 직접 만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경찰청장 후보군이기 때문에 사실상 경찰청장 사전면접을 진행했다는 논란이 불거졌다. 전례 없는 일이라 '경찰 길들이기'라는 비판까지 나왔다.

10일 뉴스1과 통화한 한 지방경찰청 소속 경찰관은 "경찰 수뇌부를 불러서 면담을 한다는 것은 그간 없었던 일이어서 우려가 된다"며 "경찰의 중립성과 자율성을 보장하지 않는다는 일선 경찰들의 우려가 크다"고 지적했다.

서울 한 경찰서의 간부급 경찰 A씨는 "청장 인사에 대해서도 이 장관의 발언을 보면 기존 체계를 완전히 바꿔버리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고 지적했다.

서울 한 경찰서의 간부급 경찰 B씨도 "경찰청장 선임시 면접을 필요하다면 볼 것이라는 행안부 장관의 발언이 일선 경찰들의 독립성 침해 우려에 불을 붙인거 같다"며 "일각에서는 70~80년대로 돌아가자는 것이냐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이 장관이 행안부가 최근 '경찰 제도개선 자문위원회'를 꾸려 경찰 통제를 강화하려는 움직임에 대해 "보고받은 바 없다"며 명확한 입장을 보이지 않은 것에 대해서도 우려가 나왔다. 자문위원회는 첫 회의에서 장관 사무에 '치안'을 추가하고 경찰국을 새로 만드는 방안, 감찰권 행안부 이관을 논의했다.

간부급 경찰 B씨는 "1991년 경찰법이 제정되면서 경찰은 내무부(현재 행정안전부) 소속에서 외청으로 독립해 인사와 예산을 별도로 경찰청이 하는 독립성을 확보할 수 있었다"며 "경찰국이 설치되면 인사와 예산이 다시 행안부에 종속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되는데 이러면 경찰청을 외청으로 하게 한 법 취지가 무색해진다"고 꼬집었다.

경찰 내부 게시판에서도 비판 글이 올라왔다. 한 경찰은 지난 9일 '지휘부들이여 돈은 없지만 가오는 잃지 맙시다'라는 글을 올렸다. 그는 "행안부 장관이 사전에 치안정감 대상자와 모두 만났다고 하는데 이는 누가 봐도 우리 경찰지휘부를 길들이는 것으로밖에 볼 수 없다"며 "행안부 내 경찰국 신설은 우리 13만 (경찰의) 자존심을 땅에 박는 일이기에 행안부 장관은 경찰의 중립성과 독립성을 확실하게 보장해 주기 위해 더 이상의 간섭은 없어야 한다"고 적었다.

일각에서는 다른 의견도 있었다. 한 간부급 경찰 C씨는 "일각에서는 행안부가 경찰을 통제하려고 한다고 하는데 사실 통제될 부분이 많지 않다고 본다"며 "경찰은 그저 현장에서 해야할 일만 하면 된다"고 말했다.

곽대경 동국대 경찰사법대학 교수는 "행안부 장관이 일을 하는데 치안업무까지 경찰에 감놔라 배놔라 하는 것은 문제가 될 수 있다"며 "행안부는 수사권 조정이 진행되는 상황에서 경찰이 최대한 중립성과 독립성을 갖고 소신껏 일을 할 수 있는 제도장치를 마련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dkim@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