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기시다 "한일관계 개선 필요..현안 해결이 급선무"(종합)

신정원 입력 2022. 6. 11. 15:38 수정 2022. 6. 12. 05:33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일본 일관된 입장서 윤석열 정부와 소통 도모"
"강제징용 문제 등 윤석열 정부 자세 살필 것"
尹정부, 한일관계 개선 vs 위안부·징용 회귀 '기로'
정상회담 일정은 미정…나토회담 계기 개최 주목
'샹그릴라 대화'서 기조연설…'기시다 비전' 발표
방위능력 강화…"모든 선택지 고려" 북·중 압박
8월 NPT 참석 검토…"리더십 발휘하고 싶다"

[샹그릴라=AP/뉴시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10일 싱가포르 샹그릴라에서 열린 아시아안보포럼(샹그릴라 대화)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서울=뉴시스] 신정원 기자 =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한국의 새 정부와 양국 관계를 개선하기 위해 대화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일본 언론들이 11일 보도했다.

NHK에 따르면 기시다 총리는 전날 싱가포르에서 열린 제19차 아시아안보회의(샹그릴라 대화) 참석 중 기자들과 만나 윤석열 정부와 전시 문제를 포함한 다양한 현안에서 한일 관계를 개선하기 위해 대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1965년 국교정상화 이후 구축해 온 한일 관계를 발전시켜 나갈 필요가 있다"며 "이를 위해 옛 한반도 출신 노동자 문제(일제강점기 강제 징용)를 비롯한 한·일 간 현안을 해결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말했다.

이어 "한일 관계를 건전한 관계로 되돌리기 위해 일본은 지금까지의 일관된 입장을 토대로 (한국의) 새 정부와 의사소통을 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태평양 전쟁 중 강제 징용을 둘러싼 문제 등에 대한 한국 정부의 자세를 살펴 대응하겠다고 했다.

기시다 총리는 "한국 측이 그동안 정권에서 있었던 여러 가지 일들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는지 잘 확인하고 싶다"고 말했다.

현재 윤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계획은 예정돼 있지 않다고 했다.

다만 양국 정상은 이달 29~30일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리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에 동반 참석할 예정이어서 이를 계기로 정상회담이 열릴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기시다 총리의 발언은 위안부, 강제징용 등 과거사 문제에 대해 일본의 입장에서 풀어나갈 뜻을 재차 밝힌 것으로 해석된다. 더욱이 한국 정부의 자세에 따라 대응을 달리할 것을 시사, 윤석열 정부의 대응이 주목된다.

일본 정부는 박정희 정부 시절인 1965년 한일 청구권 협정, 박근혜 정부 때인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로 위안부 문제가 해결됐다는 입장이다. 또 강제징용 피해자에 대한 한국 대법원의 배상 판결은 한일 청구권 협정 위반이라고 주장하며 한국이 해결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윤 대통령은 취임 전인 지난 4월 일본에 한일정책협의 대표단을 파견한 바 있다. 기시다 총리는 이 때 친서를 전달 받았지만 윤 대통령 취임식에 직접 참석하진 않았다. 당시 일본 언론은 기시다 총리가 위안부, 강제징용 문제 등에 대해 윤석열 정부의 구체적인 행동을 먼저 보겠다며 직접 참석하지 않기로 했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서울=뉴시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일본에 파견한 한일 정책협의 대표단 단장을 맡은 정진석 국회 부의장이 26일 일본 총리관저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를 만나고 있다. 정 부의장이 기시다 총리에게 윤 당선인의 친서를 전달하는 모습. (출처=정 부의장 페이스북) 2022.04.27. *재판매 및 DB 금지


한편 기시다 총리는 샹그릴라 대화 첫 날인 전날 기조연설을 맡았다. 영국 전략문제연구소(IISS)가 주최하는 샹그릴라 대화는 아시아 최대 규모 안보회의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3년 만에 열렸고, 10일~12일 사흘 간 진행된다. 일본 총리로선 지난 2014년 아베 신조 당시 총리 이후 8년 만에 참석한 것이다.

기시다 총리는 기조 연설에서 인도·태평양 평화 질서 유지·평화를 위한 '기시다 비전' 평화 구상을 밝히고 순시선 등 해상 안보 관련 설비 등에 향후 3년 간 20억 달러(약 2조5600억원) 이상을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일본의 방위비를 크게 증액하고 5년 내 방위력을 근본적으로 강화하겠다면서 "반격 능력"을 포함해 "모든 선택지를 배제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북한의 핵 및 미사일 개발과 중국의 해상 영유권 위협 등에 대한 대응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연설 후 질의응답에선 중국에 대해 책임 있는 행동을 강력히 요구하면서도 "건설적이고 안정적인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서로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오는 8월 미국 뉴욕에서 열리는 핵확산금지조약(NPT) 재검토회의 여부도 검토할 계획이라고 NHK는 전했다. 기시다 총리는 "리더십을 발휘하고 싶다"고 했으며 참의원 선거 등 자국 정치 일정 등을 고려해 참석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했다.

5년 마다 개최되는 NPT 회의는 코로나19 팬데믹 여파로 몇 차례 연기됐다. 기시다 총리는 피폭지인 히로시마를 지역구로 삼고 있다. 이번 NPT에 참석할 경우, 일본 총리로선 첫 참석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jwshin@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