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TO 계기 한일정상회담?.. '풍향계'는 박진 방일

노민호 기자 2022. 6. 13. 05:4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 간의 첫 한일정상회담이 이르면 이달 말쯤 성사될 것이란 기대 섞인 전망이 나오고 있다.

지난달까지만 해도 외교가에선 박 장관의 6월 중하순 방일을 전제로 "이를 계기로 한일정상회담 개최에 필요한 의제 조율이 이뤄지고, 이후 마드리드 나토 정상회의를 계기로 윤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의 첫 만남이 성사될 것"이란 시나리오가 거론돼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2~15일 미국 이어 일본 방문도 추진.. 시기는 '미정'
7월 日참의원선거 등 감안해 '서두르지 말자'는 분위기
윤석열 대통령(오른쪽)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News1 최수아 디자이너

(서울=뉴스1) 노민호 기자 =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 간의 첫 한일정상회담이 이르면 이달 말쯤 성사될 것이란 기대 섞인 전망이 나오고 있다. 두 정상 모두 오는 29~30일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리는 나토(NATO·북대서양조약기구) 정상회의에 초청받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 외교가에선 이달 중하순으로 예상됐던 박진 외교부 장관의 일본 방문이 "뒤로 밀릴 가능성이 있다"는 얘기가 흘러나오면서 한일정상회담 개최 문제도 함께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박 장관은 12일부터 나흘 간 일정으로 취임 후 첫 미국 방문에 나선 상황. 이에 대해 외교소식통은 "박 장관이 방미 뒤 일본 방문을 추진할 예정"이라면서도 "방미와 방일 사이의 간극이 커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전했다.

지난달까지만 해도 외교가에선 박 장관의 6월 중하순 방일을 전제로 "이를 계기로 한일정상회담 개최에 필요한 의제 조율이 이뤄지고, 이후 마드리드 나토 정상회의를 계기로 윤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의 첫 만남이 성사될 것"이란 시나리오가 거론돼왔다.

그러나 최근 한일 당국 간 기류는 박 장관 방일과 한일정상회담 개최 등을 서두르기보다는 "좀 늦더라도 완성도 있는 만남을 모색하자"는 쪽으로 옮겨가고 있다고 한다.

윤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는 앞서 친서 교환 등을 통해 한일관계 개선 의지를 확인했으며,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민간 교류 활성화를 위한 작업들도 속속 진행되고 있다. 다만 양국 간 해묵은 갈등 현안인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피해자 배상문제 등을 두고선 아직 그 해법을 모색하기 위한 실무협의·조율 작업이 가시화되지 않고 있다.

박진 외교부 장관. 2022.6.12/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일본 정부는 일단 1965년 한일청구권협정을 근거로 일본 전범기업들에 대한 우리 대법원의 2018년 강제동원 피해배상 판결이 "국제법 위반"에 해당한다며 문제해결 책임이 우리 측에 있다고 주장한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와 관련해서도 일본 정부는 우리 측이 2015년 한일위안부합의를 일방적으로 파기(화해·치유재단 해체)했다며 그 '착실한 이행'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대해 정부 소식통은 "한일 간 과거사 문제는 하루아침에 해결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면서도 "양측 모두 두 정상의 첫 만남에서 어떤 '성과'가 도출되길 바라고 있다. 그러다보니 혹시라도 서로에게 '양보'로 비칠 만한 행동은 조심스러울 수밖에 없다"고 전했다.

특히 일본은 내달 참의원(상원)선거를 앞두고 있다. 전문가들은 "기시다 총리가 당내 최대 파벌인 '아베(安倍)파'의 입김으로부터 좀 더 자유로운 정치를 하려면 이번 선거에서 집권 자민당(자유민주당)이 압승해야 한다"는 분석을 내놓는다.

이런 가운데 최근 일본 언론들의 여론조사 결과에선 기시다 내각에 대한 국정운영 지지율이 60%대까지 오르면서 자민당의 이번 참의원선거 전망 또한 함께 밝아지는 분위기다.

소식통은 "선거를 목전에 둔 일본 내 상황을 감안할 때 때 지금보다는 참의원선거 이후에 한일 양국이 좀 더 여유를 갖고 접점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가 있다"며 "일본 측도 비슷한 생각인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이 경우 박 장관의 방일 및 한일 외교장관회담 개최 시점은 일본 참의원선거 뒤인 7월 중순 무렵이 될 가능성이 있다.

이달 말 마드리드에서 윤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가 첫 대면하는 자리를 마련하더라도 사전에 의제를 정하지 않는 '약식(pull-aside) 회담'이 형태가 될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에 무게가 실리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ntiger@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