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경 2~3시간 자고 당직 서는데 여경은 주말 풀 휴식"..경찰청 '역차별' 폭로

강소영 2022. 6. 13. 16:2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직장인들이 모여 있는 익명 커뮤니티 블라인드에서 경찰청 내부 차별을 폭로하는 글이 올라와 관심을 받고 있다.

그러면서 "모든 시도경찰청에 여경기동대가 있는데 유독 경기남부청만 계속 말이 나온다. 힘들고 역차별이 너무 억울하다. 하루 5시간이라도 자고 싶다"는 뜻을 나타냈다.

폭로가 이어지자 경기남부경찰청 관계자는 세계일보와의 통화에서 먼저 승진 심사에 대해 "지난해 남경이 13명 승진한 반면, 여경은 0명이었다"며 바로잡았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시스
 
직장인들이 모여 있는 익명 커뮤니티 블라인드에서 경찰청 내부 차별을 폭로하는 글이 올라와 관심을 받고 있다.

지난 11일 블라인드에는 ‘경기남부경찰청 여자기동대 특혜 및 실태입니다’라는 글이 게재됐다.

직장이 경찰청이라고 명시된 글쓴이 A씨는 “경기남부·경기북부·서울청 기동대는 이천·의왕 등으로 출동한다”며 “하루에 2~3시간 자고 당직 근무해 잠을 자는 휴무(당직 다음 날 휴무일) 외에는 하루 15시간 이상 근무한다”고 밝혔다.

이어 여자 기동대와는 차별 대우를 받고 있다면서 출근 시간도 다르다고 말했다. A씨는 “남경 기동대는 오전 4시 출근해 오후 11시 퇴근하고 주말 없이 매일 화물연대 집회 출동한다. 반면 여경 기동대 1개제대(소대개념)는 번갈아 근무하면서 2개 제대는 쉰다. 휴일도 온전히 누리고 밤샘 근무도 없다”고 설명했다.

특히 그는 “여자 6기동대 근무는 출동대기로 아무것도 안 하고 사무실에서 승진 공부하고 넷플릭스 보고 잔다. 가끔 방범 근무일 때는 경기남부청 관할 31개 경찰서 중 하나로 출동해 방범 1시간 돌고 휴식한다. 실근무시간은 2시간 정도”라고 강조했다.

A씨는 이러한 근무 환경에도 승진은 오히려 여경에 유리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연말 심사승진도 남경이랑 여경이랑 공정하게 해야 한다며 여1·남1 이런 식으로 승진시킨다. 9:1 성비 조직에서 1:1 비율 승진이라니”라며 현 상황을 토로했다.

그러면서 “모든 시도경찰청에 여경기동대가 있는데 유독 경기남부청만 계속 말이 나온다. 힘들고 역차별이 너무 억울하다. 하루 5시간이라도 자고 싶다”는 뜻을 나타냈다.

A씨 폭로 이후 한 현직 경찰 B씨도 “강정마을부터 늘 저랬고 변한 게 없다”고 공감을 나타냈다. B씨는 “목포까지 기대마(경찰버스) 타고 가서 또 배 타고 제주도 들어갔는데, 한 번 하더니 (여경들이) 비행기 태워달라고 조르고 그걸 또 경기청이 받아줬다”며 “(당시 묵었던) 콘도 더럽다고 하니 리조트로 옮겨주기도 했다”고 덧붙였다. 

그러자 다른 현직 경찰들도 “이거 사실이다”, “남경은 배멀미 하며 갔는데 여경은 비행기타고 갔다” 등 불만 사항을 토로해 눈길을 끌었다.

이같은 폭로에 네티즌들은 “여성 혐오가 아니라 최소한 역차별은 느끼고 싶지 않다는 것”, “기동대 와서 진짜 느꼈다” 등 A씨에 공감한다는 반응을 나타냈다.

폭로가 이어지자 경기남부경찰청 관계자는 세계일보와의 통화에서 먼저 승진 심사에 대해 “지난해 남경이 13명 승진한 반면, 여경은 0명이었다”며 바로잡았다. 

그러면서 “화물연대 총파업에 참가한 조합원 대부분이 남성으로, 남경 기동대 위주 근무를 편성한 것은 불가피한 측면이 있었다”면서 “부대 철야 근무부대 인원을 축소하고 휴무를 확대 지정하는 등 개선 중이다”라는 입장을 보였다.

강소영 온라인 뉴스 기자 writerksy@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