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코메디닷컴

혈액 순환 돕는 방법..그리고 좋은 식품들

권순일 입력 2022. 06. 19. 13:06

기사 도구 모음

음성 기사 옵션 조절 레이어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글자 크기 조절 레이어
[사진=게티이미지뱅크]

혈관은 우리 몸의 도로망이다. 신체 곳곳을 연결하는 혈관의 길이는 약 9만6500여㎞에 달한다. 이런 혈관을 따라 혈액이 몸 구석구석을 돌아다니며 산소를 운반하고 필요한 영양분을 공급한다.

그런데 이런 혈관 도로망을 통해 혈액 순환이 잘 안 되면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한다. 혈류가 느려지면서 몸의 세포들이 필요로 하는 산소와 영양분이 부족해지기 때문이다.

혈액 순환에 문제가 생기면 피부가 건조해지고 손톱이 부서지기 쉬우며 털이 빠질 수 있다. 남성의 경우 발기를 하거나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여러 가지 질병이 발생할 수도 있다.

두통, 수족냉증, 손발 저림, 변비부터 성인병, 뇌혈관 질환과 심장 질환까지 다양한 이상 증상이 나타난다. 이와 관련해 웹 엠디 등의 자료를 토대로, 혈액 순환을 개선시키는 방법과 도움이 되는 식품에 대해 알아본다.

◇혈액 순환 개선시키는 방법

△충분한 수분 섭취

혈액의 약 반은 수분이다. 혈액을 계속 순환시키기 위해서는 수분을 충분히 유지해야 한다. 하루에 물 8잔을 목표로 하되, 운동을 하거나 밖이 더우면 더 많이 섭취해야 한다.

△담배 끊기

니코틴은 담배, 전자 담배, 무연 담배의 유해 성분으로, 동맥의 벽을 손상시키고 피를 진하게 만든다.

△혈압 관리

혈압이 너무 높으면 동맥이 딱딱해지고 혈류가 막히는 동맥경화증을 일으킬 수 있다. 적어도 한 달에 한 번은 혈압을 확인하고 혈압이 높아지지 않도록 관리해야 한다.

△오래 앉아 있기 피하기

한 번에 몇 시간씩 의자에 앉아 있는 것은 혈액 순환이나 허리에 좋지 않다. 다리 근육을 약하게 하고, 다리의 혈류를 느리게 해 혈전을 만들 수도 있다. 직장에 스탠딩 데스크를 고려할 수도 있다.

△요가 등으로 몸 풀기

요가는 적은 운동량으로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만들 수 있는 운동이다. 움직일 때, 세포에 산소가 공급된다. 그리고 몸을 비틀 때 장기로 혈액을 보내게 된다. 그리고 거꾸로 선 자세는 혈액을 몸의 하반신에서 심장과 뇌로 이동시킨다.

△유산소운동

달리기, 자전거타기, 걷기, 수영, 에어로빅과 같은 유산소운동을 할 때 더 많은 산소를 호흡한다. 운동은 혈류를 잘 흐르게 하고, 심장을 더 강하게 만들고, 혈압을 낮춰준다.

일주일에 5일~7일, 하루 30분 동안 운동하는 목표를 세우자. 필요하다면 나누어서 운동하는 것도 방법이다. 걷기를 할 때 적당한 속도에서 빠른 속도가 건강에 가장 좋다.

△근력운동

스쿼트와 같은 근력운동은 혈액을 펌프질하게 할 뿐만 아니라, 혈당을 낮추고 허리 통증에 도움이 된다. 발을 어깨너비로 벌리고, 천천히 굽히면서 의자에 앉는 것처럼 등을 곧게 유지해야 한다.

△몸에 빗질하기

올바른 방향으로 혈액을 쓸어 올려주자. 뻣뻣하고 평평한 털로 만든 바디 브러시로 피부가 젖지 않은 상태에서 빗질을 한다. 발에서 시작해서 다리와 팔에 긴 동작으로 위로 올려주고, 배와 허리는 동그라미를 그린다. 이런 빗질은 건조한 피부도 없애줄 수 있다.

◇혈액 순환에 도움 되는 식품

△오메가-3 지방 생선

고등어, 연어, 참치, 정어리, 송어, 광어 등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이 들어있다. 연구에 따르면, 오메가-3 지방산은 혈액 순환에 좋은 효과가 있다. 또한 혈압을 낮출 뿐만 아니라 동맥을 깨끗하게 하고, 막히는 것을 방지하는 효능도 있다.

△카이엔 고추

카이엔 페퍼(Cayenne pepper), 즉 카이엔 고추는 남아메리카와 아마존에서 자라는 작고 매운 고추를 말한다. 우리나라에서는 비슷한 종류로 빨간색 매운 고추가 있다.

이런 카이엔 고추에는 화합물 캡사이신이 풍부하다. 이 성분은 동맥을 잘 작동하도록 한다. 혈관 근육을 이완시켜 혈액이 잘 순환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이는 혈압을 조절하는 효과도 있다.

△비트

이 뿌리채소는 몸속에서 산화질소로 변환하는 질산염이 풍부하다. 산화질소는 자연스럽게 혈관을 느슨하게 하고 신체 조직 및 장기로 가는 혈류, 즉 혈액의 흐름을 개선한다.

△베리류

베리류에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다. 특히 혈관 건강에 좋은 안토시아닌이 많이 들어있다. 이 화합물은 동맥의 벽을 손상으로부터 보호하고 동맥이 경화(딱딱하게 굳어짐)되는 것을 막는다. 여기에 안토시아닌은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 산화질소 방출을 촉진한다.

△마늘

마늘에는 혈관 이완에 도움이 되는 알리신이라는 유황 화합물이 들어 있다. 연구에 따르면, 마늘이 풍부한 식단을 유지한 사람들은 혈액의 흐름이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심장이 혈액을 몸 전체로 보내는데 힘이 들지 않아 혈압을 낮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호두

호두를 비롯한 견과류에는 오메가-3 지방산의 일종인 알파-리놀레산이 풍부하다. 이 성분은 혈액이 원활하게 움직이는데 도움을 준다. 연구에 따르면, 8주 동안 호주를 정기적으로 섭취했더니 혈관이 탄력을 유지하고, 혈압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강황

카레요리에 주로 쓰이는 노란색 향신료인 강황은 항염증 작용을 하는 커큐민을 함유하고 있다. 연구에 따르면, 커큐민은 산화질소 생산을 촉진해 혈관을 더 넓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 혈관이 넓어지면 혈액의 흐름을 용이하게 해 근육과 조직에 잘 공급이 되게 한다.

△시금치

시금치와 같은 질산염이 풍부한 식품은 혈액순환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 화합물은 혈관을 확대하고, 혈액이 통과 할 수 있는 더 많은 공간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 연구에 따르면, 시금치가 풍부한 식단은 동맥을 유연하게 유지하고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감귤류 과일

귤, 오렌지 등 감귤류 과일에는 비타민C를 비롯해 항산화제가 많이 들어 있다. 이런 성분들은 염증을 낮추고, 혈전을 예방하며 혈액 순환을 개선시킨다.

△석류

석류 속 씨앗에는 항산화제와 질산염과 같은 영양소가 가득 차 있다. 이런 성분들은 혈액 순환을 증강시킨다. 혈관을 확장시켜 혈압을 낮추는데 이는 근육과 조직에 더 많은 산소와 영양소가 전달되는 것을 의미한다.

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포토&TV

    이 시각 추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