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승리 위해 'SNS 트롤' 수천명 고용했다".. 뒤늦은 고백

정재호 2022. 6. 19. 19:2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필리핀 17대 대통령에 당선돼 이달 30일 취임하는 페르디난드 마르코스 주니어가 대선 기간 불거진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트롤(Trollㆍ인터넷상의 선동 공작 세력)' 활용 의혹이 사실이라고 뒤늦게 시인했다.

19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와 필스타 등 현지매체에 따르면, 마르코스 당선자는 최근 지지자들과 만나 "나는 대선 승리를 위해 사람들이 'SNS 트롤'이라고 부르는 수천 명의 인원을 고용한 적이 있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마르코스 필리핀 대통령 당선자, 
'독재 미화·가짜뉴스 유포 의혹' 간접 인정
민주 언론 비협조 핑계.. 처벌 가능성은 낮아
지난달 11일 페르디난드 마르코스 주니어 필리핀 17대 대통령 선거 후보가 대선승리를 선언한 뒤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필스타 캡처

필리핀 17대 대통령에 당선돼 이달 30일 취임하는 페르디난드 마르코스 주니어가 대선 기간 불거진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트롤(Trollㆍ인터넷상의 선동 공작 세력)' 활용 의혹이 사실이라고 뒤늦게 시인했다. 대선 승리의 정당성을 훼손하는 스캔들이지만, 그의 고백이 사법처리로 이어질 가능성은 낮다는 게 현지의 중론이다. 로드리고 두테르테 현 대통령 역시 같은 전략으로 권력을 차지했다.

19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와 필스타 등 현지매체에 따르면, 마르코스 당선자는 최근 지지자들과 만나 "나는 대선 승리를 위해 사람들이 'SNS 트롤'이라고 부르는 수천 명의 인원을 고용한 적이 있다"고 밝혔다. SNS 트롤 고용 이유에 대해선 "ABS-CBN, 채널7, 인과이어러, 필스타 등 필리핀 주류 언론이 나의 이야기를 다루지 않았고, 심지어 래플러는 항상 나를 공격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선친인 마르코스 전 대통령의 독재 시대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을 가진 ABS-CBN 등 민주진영 언론의 비협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SNS를 통한 선거운동에 집중할 수밖에 없었다는 논리를 든 것이다.

마르코스 당선자의 이 같은 고백은 필리핀이 SNS 트롤에 대한 처벌 규정을 갖추지 못했기에 가능했다. 필리핀 의회는 지난 대선 때 대선후보들을 겨냥한 가짜뉴스 유포 행위 등을 처벌하기 위한 법안을 통과시켰으나, 두테르테 대통령은 승인하지 않았다. 2016년 대선에서 최소 1,250만 건의 악의적 가짜뉴스를 생성ㆍ유포한 혐의를 받았던 두테르테 대통령은 대선 승리 직후 "그것 역시 선거의 일환"이라고 눙쳤다.

마르코스발 가짜뉴스에 시달린 경쟁자들은 허탈한 표정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특히 득표율 2위인 레니 로브레도 전 후보 측은 "부조리한 필리핀을 하루빨리 개조해야 한다"고 크게 반발했다. 로브레도는 지난 4월 딸의 가짜 성관계 동영상 유포 등으로 곤욕을 치렀는데, 마르코스 대선 캠프가 배후로 지목된 바 있다. 필리핀 외교가 관계자는 "독재시대 선전 정치에 능한 SNS 트롤들은 마르코스 당선의 일등공신"이라며 "처벌 법규가 없는 이상 필리핀은 비슷한 상황을 선거 때마다 겪을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따가운 시선 속에서도 마르코스 당선자는 권력 이양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그는 마르코스 가문의 부정 자산 축재를 조사하고 있는 바른정부위원회(PCGG) 측에 대항하기 위해 후안 폰스 엔릴 전 상원의원을 대통령 법률고문에 인선했고, 핵심 보직인 국방장관에는 호세 파우스티노 전 합참의장을 지명했다. 이어 국세청장에는 릴리아 기예르모 전 부청장, 국가정보조정국(NICA) 국장에는 리카르도 레옹 전 경찰청장을 배치했다.

마르코스 대통령 취임식은 이달 30일 수도 마닐라 대통령궁에서 열린다. 필리핀 정부는 잔뜩 긴장하고 있다. 총기 사용이 합법이라 폭력 사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이에 필리핀 경찰청은 오는 27일부터 내달 2일까지 총기사용 금지령을 발동하고, 취임식 현장에는 6,000명의 보안 병력을 배치키로 했다.

하노이= 정재호 특파원 next88@hankookilbo.com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