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사정당국서 문재인 겨냥하고 있다고 느낀다"

정진형 2022. 6. 21. 11:1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야권 원로인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은 21일 서해상 피살 공무원 '월북' 발표 번복과 관련, "(문재인 전) 대통령을 사정당국에서 모두 겨냥하고 있구나"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박 전 원장은 이날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과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하며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 고발 여부에 대해 그러한 보도도 있더라. 무엇을 잘못해서 고발하느냐"고 반문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서해 공무원 피살 관련 "정치 개입 안 되길"
"尹, 물가 총력 다해야지 사정 빠져선 안 돼"
"인혁당 배상금 이자 면제, 한동훈 잘 했다"
"경찰국 설치, 이승만 독재로 퇴보하잔 것"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이 10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열린 故 김대중 전 대통령 영부인 故 이희호 여사 3주기 추도식에 참석해 자리하고 있다. 2022.06.10. mangusta@newsis.com


[서울=뉴시스]정진형 기자 = 야권 원로인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은 21일 서해상 피살 공무원 '월북' 발표 번복과 관련, "(문재인 전) 대통령을 사정당국에서 모두 겨냥하고 있구나"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박 전 원장은 이날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과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하며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 고발 여부에 대해 그러한 보도도 있더라. 무엇을 잘못해서 고발하느냐"고 반문했다.

이는 해당 사건 때 국가안보실장이던 서훈 전 국정원장을 비롯한 문재인 청와대 인사들에 대한 피살 공무원 유족 측의 고발 방침을 언급한 것이다.

이에 진행자가 '문 전 대통령이 타깃이란 거냐'고 묻자, 박 전 원장은 "저도 그렇게 느꼈다"고 답했다.

박 전 원장은 이어 "그리고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문 전 대통령이 답변하라'는데 그러면 앞으로 삼라만상을 다 윤석열 대통령이 답변하느냐. 그래선 안 된다"고 했다.

국회 국방위원회 비공개 속기록을 공개하자는 더불어민주당 주장에 대해선 "국방위 특수성이 있기 때문에, 물론 고인이나 유족이 요구를 하기 때문에 사실은 밝혀져야 되지만 어디까지나 한미 정보동맹의, 군사동맹의 틀 안에서 SI(특수정보) 첩보나 정보가 공개되는 것은 굉장히 조심해야 된다"고 신중론을 폈다.

그는 "만약에 우리 정찰 자산을 공개했을 때 북한이 우리의 정찰 자산, 첩보 능력을 판가름할 것 아니냐. 그리고 자기들의 내용을 바꿔 버린다"며 "그랬을 때 상당한 정보 블랙아웃이 있기 때문에 우리는 굉장히 조심해야 된다. 안보가 말로 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똑같은 국방부가 문재인 정부에서와 윤석열 정부에서 해경과 다르다고 하면 그것이 문제 아니냐"며 "제발 이러한 문제를 정치적 개입이 안 되기를 바란다 하는 정도밖에 이야기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나아가 "윤석열 대통령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경제, 물가 문제에 총력을 경주해야지 만약 사정으로 빠져 가지고, 국민 지지는 있겠지만 그렇게 포퓰리즘으로 가면 안 된다"며 "오직 경제다, 물가다, 이걸 좀 매진했으면 좋겠다고 했는데 불행히도 제가 말한 게 거의 다 맞아 들어가는 것 같다"고 뼈있는 말을 했다.

한편 박 전 원장은 법무부가 인민혁명당(인혁당) 사건 피해자의 국가 배상금 반환 이자를 감면한 데 대해선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진짜 잘 결정했고 잘 했다"고 환영한 뒤 "역시 한 장관이 실세는 실세인가보다"고 했다.

행정안전부 경찰국 설치에 대해선 "말도 안 된다. 이승만 독재 시대로 돌아가자는 거냐"며 "우리가 어떻게 이승만 자유당 경찰국가로 퇴보하느냐. 있을 수 없다"고 했다.

검찰총장 인사가 늦어지는 데 대해서도 "지금 한동훈 장관이 사실상 검찰총장을 겸직하고 있는 것"이라며 "이러면 안 된다. 전두환 보안사령관이 국정원장(중앙정보부장)을 겸직해서 얼마나 많은 피해, 파탄이 있었느냐"고 꼬집었다.

☞공감언론 뉴시스 formation@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