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토 무대 서는 윤 대통령 "포괄 안보·북한 비핵화 의지 피력"

유정인 기자 jeongin@kyunghyang.com;심진용 기자 입력 2022. 6. 22. 21:4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내주 한국 정상 첫 참석.."우크라에 인도적 추가 지원 발표"
EU 등 10개국과 양자회담 추진..한·미·일 정상회의 가능성
“나토 회의 참여 반대” 시민단체 회원들이 22일 서울 용산 대통령 집무실 앞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나토 정상회의 참여 반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문재원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에서 나토 회원국들과의 포괄적 안보 네트워크 구축에 나설 예정이다. 회의 기간에 한·미·일 정상회의가 열릴 가능성이 있다.

김성한 국가안보실장은 22일 대통령실 청사 브리핑에서 윤 대통령이 오는 29~30일(현지시간)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리는 나토 정상회의에 한국 정상으로는 처음 참석한다고 밝혔다. 나토는 한국, 일본, 호주, 뉴질랜드 등 ‘아시아·태평양 파트너’ 4개국을 회의에 초청했다.

김 실장은 윤 대통령 참석 의미를 ‘자유민주주의에 기반한 가치연대 강화’와 ‘포괄적 안보기반 구축’ 등이라고 설명했다. 김 실장은 “윤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사태 등 예측 불가능한 국제정세 속에서 나토 동맹들과 함께 포괄적 안보 네트워크를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나토 회원국과 파트너국이 함께하는 세션에서 “강력한 북한 비핵화의 의지를 피력할 예정”이라고 대통령실 관계자는 밝혔다.

회의에서는 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된 논의가 비중 있게 다뤄질 예정이다. 김 실장은 “우리도 글로벌 리더 국가로서 역할을 한다는 차원에서 이미 공여된 지원 외에 우크라이나에 대한 인도적 지원 추가 공여를 발표할 예정”이라고 했다. 무기 지원은 하지 않는다는 기본 방침 아래, 앞서 지원한 5000만달러에 더해 5000만달러가 추가 지원된다.

김 실장은 “사이버, 항공, 우주, 기후변화, 해양안보 등 신흥 안보 분야를 오래 연구해 온 나토와 정보공유, 합동훈련, 공동연구를 추진하는 논의를 진행 중”이라고 했다. 정부는 이런 활동을 뒷받침하기 위해 나토 본부가 있는 벨기에 브뤼셀에 주나토 대표부를 신설할 계획이다.

윤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의 정식 한·일 정상회담은 불투명하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한·일 정상회담 여부에 대해 “전혀 예측하기 힘들다”며 “약식회담은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대통령실은 정상회의 기간 중 두 정상이 3번 이상 마주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 다른 관계자는 “관계 개선을 할 준비는 돼 있는데 민감한 시점에 외국 땅에서 다른 계기에 만난 회담에서 한·일 의제에 집중할 수 있는가 하는 우려가 양국 간에 있다”고 말했다. 일본은 다음달 현 내각의 중간평가 격인 참의원 선거를 한다.

한·미·일 정상회의는 “개최 가능성이 열려 있다”고 이 관계자는 전했다. 한·미·일 회의에선 7차 핵실험을 시사한 북한 핵 문제를 두고 안보 협력이 주요하게 다뤄질 예정이다. 윤 대통령은 유럽의회, 폴란드, 체코, 덴마크, 네덜란드 등 10여개국과의 양자 회담도 추진 중이다.

나토 정상회의 참석을 계기로 윤석열 정부의 외교정책은 다시 시험대에 오른다. 나토 정상회의에서 우크라이나 사태를 계기로 중국과 러시아 견제 문제가 주요하게 다뤄질 수 있는 데다, 한·미·일 정상회의에서도 중국을 배제한 3국의 밀착행보가 강화할 수 있다.

대통령실은 반중·반러 외교의 신호탄이란 해석이 나오는 데 적극 반박했다. 한 관계자는 “포괄안보의 차원에서 나토 회원국 및 파트너국과의 네트워크를 확대 심화하기 위해서 가는 것이기 때문에 나토 정상회의 참석이 반중·반러 정책으로의 대전환이라고 해석할 필요는 전혀 없다”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는 “(우크라이나 전쟁은) 평화와 자유에 대한 위협이니까 그것에 힘을 모아 대처하는 것을 반중이라고 얘기하는 게 논리의 비약”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의 배우자 김건희 여사도 나토 정상회의에 동행할 가능성이 높다. 대통령실은 이번 회의 기간 중의 공식적인 배우자 프로그램에 가급적 참여하는 방향으로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유정인·심진용 기자 jeongin@kyunghyang.com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