前 국가안보실 1차장 "北 피살 공무원이 '월북 의사' 밝힌 첩보 있다. '靑 지침'은 처음 들어"

김수연 2022. 6. 23. 14:34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씨 발견한 북한군 부대와 상급부대 간 교신 담은 SI"
"이름, 나이, 거주지 등 포함해 월북 의사 담겨"
서주석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 1차장이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사무처장 재직 시절인 2020년 9월24일 당시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해양수산부 공무원의 피격 사망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0년 9월 서해상에서 북한군으로부터 피살된 해양수산부 공무원 이대준씨 관련 당시 청와대에서 근무했던 서주석 전 국가안보실 제1차장은 이씨의 월북 의사 진위에 대해 “이례적으로 아주 긴 SI 첩보(특별취급정보)가 당시에 있어 (월북) 정황을 분명히 이해하실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또 ‘당시 청와대 안보실이 국방부에 지침을 내렸다’는 일각의 주장에는 “처음 듣는 얘기”라고 반박했다.

서 전 차장은 23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이같이 밝혔다.

서 전 차장은 먼저 “사건 초기(2020년 9월21일) 실종 상황에서 사실은 월북보다는 단순 실종이나 극단적 선택의 가능성이 먼저 고려됐었지만, (실종 사실 인지 다음날인) 22일 오후 놀랍게도 실종자가 북한 해역에서 발견된 징후가 있다는 SI가 들어왔다”며 “실종자를 발견한 북한군 부대와 상급부대 간 교신을 담은 이 SI는 여러 정보를 담고 있었다”고 전했다.

이어 “당시 국회 국방위원회 등에 내용이 소상히 보고됐는데, 실종자는 발견 당시 구명조끼를 입고 부유물을 타고 있었으며 북한군의 질문에 본인의 개인 신상정보와 함께 월북 의사를 전했다고 한다”며 “SI에서 신상정보가 언급됐기 때문에 우리는 바로 그 실종자가 발견된 상황이라는 것을 알게 됐다”고 밝혔다.

‘이씨가 북한군을 마주친 두려움에 월북 의사를 거짓으로 표명했을 수도 있지 않으냐’는 지적에는 “이례적으로 아주 긴 SI 첩보가 당시에 있었고 그 내용 중에 당시 상황이 전달됐는데, 전체를 보면 (월북) 정황을 분명히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며 “(북한군이 상급부대로 보고하는 과정에서) 이름과 나이, 거주지 등을 포함해서 월북 의사가 보고가 됐었다”고 답했다.

이 SI의 공개와 관련해서는 “구체적으로 설명해 드리기는 좀 그렇다”고 말을 아꼈다.

문재인 전 대통령에 당시 보고된 정황과 관련해서는 “(2020년 9월) 22일 오후 SI를 통해 보고가 들어왔을 때 실종자 발견 정황에 대한 보고는 드렸다”며 “그 후 심야에 상황이 급진전하면서 사실관계 확인을 위한 심야 관계장관회의가 있었다”고 했다.

덧붙여 “그때 정보가 완전히 확인되지 않은 상황에서 다음날까지 정보 분석을 위한 노력이 진행된 것으로 기억한다”며 “그래서 바로 그 다음날 아침에 이런 사실이 있었다고 대면 보고를 올리게 됐다”고 기억했다.

아울러 “그 전에는 비대면 보고만 올렸다”고 떠올렸다.

‘고인의 신원이 확인되고 북한군에 사살되기까지 6시간의 골든 타임을 방치한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서는 “사실 통신 첩보를 녹취하고 해석하는 것, 그리고 여러 출처에서 나오는 조각된 첩보를 종합하고 분석하는 데는 일정한 시간이 걸린다”며 “그래서 실종자 발견이나 피격 첩보 역시 보고되는 그 시각에 저희에게 들어온 게 아니라 한참 지나서 보고가 됐고 저희도 한두 시간 후 알았다”고 설명했다.

나아가 “당시 실종자 발견 첩보 이후 사태가 급변해서 피살로 이어지는 상황은 누구도 예견하기 힘들었다”며 “북한이 과거 그런 적도 없었고, 김정은 국무위원장도 대남 사과통지문에서 ‘일어나지 말아야 할 일이 발생했다’고 하면서 사과해 왔다. 참 안타까운 일”이라고 부연했다.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실이 해양경찰청에, 국가안보실이 국방부에 지침을 내렸다’는 주장에는 “민정수석실 관련 사항은 해당 비서관이 사실이 아니라고 이미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밝혔다고 들었다”며 “국가안보실 지침 얘기는 저도 이번에 처음 들었다”고 부인했다.

또 유족 측이 문 정부의 청와대 고위 관계자들을 고발 조치한 데 대해서는 “저희가 사건 발생 시 국민 안전과 국가 안보를 위해서, 그리고 진상 규명을 위해서 유관기관과 함께 노력한 부분이 잘 인식되지 않아서 정말 안타깝고 유감스럽다”며 “당시에도 있는 그대로 설명했지만, 아직도 오해와 불신이 있어서 더욱 아쉽다”고 안타까워했다.

더불어 “계속 소명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김수연 기자 sooya@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