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앞에서..보란 듯 남한지도 꺼내들었다

곽승규 입력 2022. 6. 23. 20:22 수정 2022. 6. 23. 20:24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데스크] ◀ 앵커 ▶

우리 동해안이 그려진 지도를 앞에 걸어놓고 김정은 위원장이 작전 보고를 받는 모습이 공개가 됐습니다.

소형 핵폭탄 그러니까 전술핵무기를 전방부대에 배치하기로 결정한 게 아니냐 이런 관측이 나온 회의에서였는데, 회의의 내용이나 또 사진을 공개한 것 모두 우리를 압박하려는 의도가 담긴 것으로 보입니다.

곽승규 기자가 전해드리겠습니다.

◀ 리포트 ▶

북한의 국방정책 방향을 정하는 이틀째 회의 모습입니다.

지도가 등장하는데 우리 동해안 일대가 그려져 있습니다.

군 간부가 이 지도를 가리키며 김정은 국무위원장에게 설명합니다.

원산에서 포항까지의 해안선 지도인데 또 다른 사진에선 지도에 빨간줄까지 그어진 모습이 보입니다.

북한군 위치 같은 구체적 내용은 모자이크로 가렸습니다.

[조선중앙TV] "김정은 동지께서는 전선부대(전방부대)들의 작전능력을 높이기 위한 중요 군사적 대책들을 취하고 있는 당중앙의…"

북한은 전방부대에 새로운 작전임무를 추가하고 특히 작전계획 수정안을 논의한다며 남한을 대상으로 '작계'란 말도 썼습니다.

양무진/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 "(북한군)총참모장이 직접 우리 측의 지도를 펼쳐놓고 이야기한다는 것은 대남 압박의 의도가 담긴 것으로 분석합니다."

북한이 지칭한 새 임무란 지난 4월 북한이 포병부대에 배치한다며 선보인 신형 단거리 미사일운용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북한은 이 미사일이 소형 전술핵탄두를 탑재할 능력이 있다고 주장했기 때문에 결국 이번 지도 노출은 남한에 대한 핵무력 압박으로 관측됩니다.

북한이 당 중앙군사위 회의를 사흘째 하는 것도 매우 이례적으로 회의가 끝나는 대로 7차 핵실험에 대한 언급이 나올지도 주목됩니다.

MBC뉴스 곽승규입니다.

영상편집: 이상민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영상편집: 이상민

곽승규 기자 (heartist@mbc.co.kr)

기사 원문 - https://imnews.imbc.com/replay/2022/nwdesk/article/6381608_35744.html

[저작권자(c) MBC (https://imnews.imbc.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Copyright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