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6.25 호국영령 희생 기려..한반도 평화 노력 지속돼야"

김문관 기자 입력 2022. 6. 25. 12:4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야권은 25일 6.25 전쟁 72주년을 맞아 나란히 호국영령의 넋을 기리는 한편 남북 대화 등 한반도 평화 체제 노력이 재개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 조오섭 대변인은 이날 오전 서면 브리핑을 통해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친 호국영령의 숭고한 넋을 기린다"며 "72년이 지났지만 한반도는 아직도 전쟁의 비극을 끝내지 못하고 있다"고 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야권은 25일 6.25 전쟁 72주년을 맞아 나란히 호국영령의 넋을 기리는 한편 남북 대화 등 한반도 평화 체제 노력이 재개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6·25전쟁 72주년을 하루 앞둔 지난 24일 오전 경기도 오산시 죽미령평화공원을 찾은 어린이들이 공원을 걷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조오섭 대변인은 이날 오전 서면 브리핑을 통해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친 호국영령의 숭고한 넋을 기린다”며 “72년이 지났지만 한반도는 아직도 전쟁의 비극을 끝내지 못하고 있다”고 했다.

조 대변인은 “최근 북한의 계속되는 도발과 미국-중국의 패권 경쟁, 우크라이나 사태 장기화 등 한반도를 둘러싼 정세는 냉전 시대를 떠올리게 한다”며 “이러한 시기에 대한민국은 그 무엇보다 안보를 굳건히 해야 하지만 보수 정부를 자처하는 윤석열 정부는 도리어 북의 도발에 안일하게 대처하며 국민을 불안하게 만들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정권이 바뀌었지만 굳건한 국방 태세만큼 한반도의 평화를 위한 노력도 지속돼야 한다”며 “평화는 최고의 안보이자 경제다. 남과 북이 대화의 물꼬를 다시 틔우고, 손에 잡히는 평화를 만들어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민주당은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굳건한 안보를 바탕으로 한 한반도 평화 안착에 초당적인 협조를 약속한다”고 말했다.

정의당 이동영 비대위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호국영령들의 고귀한 희생과 헌신을 기린다. 국가 유공자와 보훈 가족들에게도 감사와 위로를 전한다”며 “나라를 위한 희생과 헌신에 대한 합당한 예우와 지원은 정부의 책임이자 의무”라고 강조했다.

이 대변인은 “72년 전 한반도 전쟁은 국제연대와 평화의 소중함을 역사적 교훈으로 남겨주었다”면서 “윤석열 대통령은 이달 말 나토(NATO·북대서양조약기구) 정상회의 참석에 대해 외교·안보·경제 후폭풍이 한반도로 전이될 수 있다는 우려에 귀 기울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윤석열 정부의 첫 번째 해외 순방이 첫 번째 외교·안보 위기가 될 수도 있다는 시민들의 우려를 명심하라”며 “미·중 갈등과 신냉전 체제에 한반도가 또 다른 갈등의 고리가 돼서는 안 된다”고 했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