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 무더위 시작..온열질환자 지난해보다 80% 급증

신현준 입력 2022. 6. 25. 22:04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무더위가 일찌감치 찾아오면서 올여름 들어 온열 질환자가 지난해보다 8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온열 질환은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도 있어 한낮에는 야외활동을 자제하고 불가피하다면 물을 자주 마시고 햇볕을 차단하는 게 좋습니다.

신현준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올여름 때 이른 더위에 온열 질환자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지난달 20일 이후 응급실 감시체계에 신고된 온열 질환자는 169명.

지난해 같은 기간의 94명과 비교하면 79.8% 증가한 수칩니다.

특히 첫 폭염 경보가 내려진 지난 20일 이후 환자가 집중됐습니다.

나잇대별로는 65살 이상이 53명 31.4%로 가장 많았고, 50대가 16.6%, 야외 활동이 왕성한 20대도 14.8%로 적지 않았습니다.

온열 질환자 발생 시간은 오후 2시에서 4시가 23.1% 가장 많았고, 오후 4시에서 6시와 정오에서 오후 2시 사이가 각각 20.7%로 뒤를 이었습니다.

발생 장소는 실외 작업장이 27.2%, 논밭 21.3% 등으로 실외가 90%를 차지했습니다.

온열 질환은 열사병과 열 탈진이 대표적인데, 열사병은 체온을 조절하는 신경계가 외부의 열 자극을 견디지 못해 기능을 상실한 상태로 체온이 40도 이상 오르고 치사율이 높아 온열 질환 중 가장 위험합니다.

열 탈진은 땀을 많이 흘려 수분과 염분이 적절히 공급되지 못해 발생하는데 의식은 있지만 무기력한 상태입니다.

[이성우 / 고대 안암병원 응급의학과 교수 : 열사병이 의심되면 즉 의식이 없고 그러면 시원한 곳에 옮겨서 체온을 빨리 떨어뜨리는 게 중요하고요. 얼음이든 물이든 이런 걸 이용해서 부채질이나 이런 걸 이용해서 환자분의 체온을 빨리 떨어뜨리는 게 제일 중요합니다.]

온열 질환을 예방하려면 낮 시간대 외출을 자제하고, 불가피한 경우엔 양산이나 모자로 햇볕을 차단하고, 물을 자주 마시는 게 좋습니다.

특히 80살 이상 고령층이나 어린이는 신체 특성상 폭염에 취약하니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YTN 신현준입니다.

YTN 신현준 (jandi@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