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세 장관에 실세 총장 직무대리..檢총장 인선 급할 것 없다?

우철희 2022. 6. 25. 22:22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尹정부 첫 검찰총장 인선 2개월 가까이 '제자리'
한동훈, 총장 참모까지 포함해 2차례 인사 강행
'총장 패싱' 거듭 논란..尹, 한동훈에 힘 실어
이원석, 강력한 업무 추진..조직 장악력까지 입증
다음 주 중간간부 인사 뒤 文정부 수사 속도 관측

[앵커]

검찰 수장 자리가 공석이 된 지 벌써 두 달 가까이 지났지만, 윤석열 정부 첫 검찰총장 인선은 아직 출발선에서 한발도 떼지 못하고 있습니다.

실세 법무부 장관과 총장 직무대리에게 힘이 잔뜩 실리다 보니 급할 것 없다는 해석까지 나옵니다.

우철희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 직접수사권 제한, '검수완박' 저지의 총대를 메고 김오수 전 검찰총장이 자리에서 물러난 건 지난달 6일입니다.

[김오수 / 전 검찰총장 (지난달 6일) : 국민 여러분과 검찰 구성원들에게 임기를 지키지 못한 점에 대해서 한편으로 죄송스럽고….]

불과 나흘 뒤 출범한 윤석열 정부로선 이전 문재인 정부가 임명한 총장과의 불편한 동거를 피하게 돼 근심은 덜었지만, 어떤 이유에선지 새 정부 첫 총장 인선은 두 달 가까이 진척이 없습니다.

첫 단추 격인 총장후보추천위원회조차 아직 꾸려지지 않은 겁니다.

법무부는 절차대로 진행될 것이란 말만 되풀이해 배경을 둘러싼 해석이 분분한데 실세 장관에, 실세 총장 직무대리가 있다 보니 급할 게 없다는 것도 그중 하나입니다.

먼저 한동훈 장관은 검찰 인사에 앞서 총장의 의견을 들어야 한다는 법 조항에도 불구하고, 총장의 참모인 대검찰청 주요 보직을 포함해 이미 두 차례나 인사를 단행했습니다.

[한동훈 / 법무부 장관 (지난 20일) : 검찰총장 임명 이후에 인사를 해야 된다라는 것에는 지금 현재 상황이 저는 그거는 맞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총장 패싱' 논란이 거듭 제기됐지만, 윤석열 대통령은 한 장관에게 한껏 힘을 실어줬습니다.

[윤석열 / 대통령 (지난 23일) : 책임 장관으로서 인사 권한을 대폭 부여했기 때문에 아마 우리 법무장관이 능력이라든지 이런 것들을 감안해서 (검찰 인사를) 제대로 잘했을 것으로 저는 보고 있습니다.]

총장 직무대리인 이원석 대검 차장 또한, 윤 대통령의 총장 재직 시절 참모였던 '윤석열 사단'의 대표 주자이자, 한 장관과 연수원 동기로서 실세로 꼽기에 충분한 인물입니다.

본인은 새로 임명될 총장을 위해 다리를 놓는 역할에 충실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이번 검찰 인사에서도 주도적으로 의견을 개진하는 등 직무대리 이상의 무게감을 보여주고 있다는 게 검찰 안팎의 평가입니다.

[이원석 / 대검찰청 차장 겸 검찰총장 직무대리 (지난 23일) : 법무부와 충분한 협의를 거쳤고, 검찰에서 제시할 수 있는 의견도 충분하게 제출했습니다. 어떤 검찰총장이 와도 참모들과 함께 바로 직위에서 일하는 데 부족함이 없게끔….]

또, 강한 추진력과 철두철미한 평소 스타일까지 더해져 대검 차장 취임 뒤 각종 업무 추진에 강하게 드라이브를 거는 등 조직 장악력까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다음 주에 있을 차장·부장검사급과 평검사 인사 이후 문재인 정부 관련 수사가 속도를 낼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입니다.

'윤석열 사단'인 실세 장관과 실세 직무대리, 검찰 지휘부 사이에 수사를 둘러싼 큰 이견은 없을 것으로 보이는 점도 총장 인선을 서두를 필요가 없다는 이유 가운데 하나입니다.

YTN 우철희입니다.

YTN 우철희 (woo72@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