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O 역대 최강 '닥터K', 이대로 보따리 싸나..美시장 예의 주시

노재형 2022. 6. 27. 17:0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두산 베어스 외인 투수 아리엘 미란다(33) 만큼 다채로운 경력을 지닌 선수도 드물다.

그는 한국시리즈, 재팬시리즈, 대만시리즈에 모두 출전한 역사상 최초의 선수다.

KBO리그 한 시즌 최다 탈삼진 기록을 37년 만에 경신했다.

두산은 지난 시즌이 끝난 뒤 그가 미국 또는 일본의 러브콜을 받을 것으로 예상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두산 베어스 아리엘 미란다가 지난 25일 KIA 타이거즈전에서 1회초 연속 볼넷을 내준 뒤 모자를 벗고 땀을 닦고 있다. 잠실=최문영 기자 deer@sportschosun.com

[스포츠조선 노재형 기자]두산 베어스 외인 투수 아리엘 미란다(33) 만큼 다채로운 경력을 지닌 선수도 드물다.

그는 한국시리즈, 재팬시리즈, 대만시리즈에 모두 출전한 역사상 최초의 선수다. 지난해 두산에 입단해 28경기에서 14승5패, 평균자책점 2.33, 225탈삼진을 마크, 평균자책점과 탈삼진 2관왕을 차지하며 정규시즌 MVP를 차지했다. KBO리그 한 시즌 최다 탈삼진 기록을 37년 만에 경신했다.

그는 매력적인 '닥터K'다. 최고 150㎞대 초반의 직구에 스플리터를 섞으면서도 슬라이더와 체인지업도 수준급으로 구사하는 등 다채로운 볼배합을 자랑한다. 지난해 9이닝 평균 탈삼진 비율(SO/9)이 11.66개로 역대 탈삼진왕 중 최고치를 마크했다. 굳이 메이저리그와 비교하자면 지난해 SO/9 부문 5위에 해당하는 수치다.

2017년 시애틀 매리너스에서 160이닝을 던지며 메이저리그서 주목받긴 했지만, 나이 서른을 넘기면서 그의 무대는 아시아로 옮겨졌다. 일본 소프트뱅크 호스크, 대만 중신 브라더스를 거쳤다. 아시아 야구에 밝다는 점, 별다른 부상이 없고 구종이 다양하다는 점에서 두산의 이목을 끌었다.

여기에 성실한 자세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두산은 지난 시즌이 끝난 뒤 그가 미국 또는 일본의 러브콜을 받을 것으로 예상했다. 하지만 적극적 오퍼는 없던 것으로 알려졌다. 두산의 재계약 조건은 190만달러였다. 미란다가 마다할 이유가 없었다.

하지만 그는 올해 스프링캠프에 참가하면서 이상 징후를 보였다고 한다. 몸 상태가 심상치 않았다. 작년 시즌 막판 왼쪽 어깨가 좋지 않아 포스트시즌 엔트리에서 제외됐다가 한국시리즈에 겨우 포함됐던 터다. 역시 어깨에 이상이 생긴 것이다. 3월 20일 삼성 라이온즈전서 2이닝 3안타 4볼넷 3실점으로 부진한 뒤 전력에서 이탈했다.

시즌 개막을 재활군에 맞은 미란다는 4월 17일 1군에 올라 키움 히어로즈를 상대로 4이닝 1실점, 23일 LA 트윈스전에서 3이닝 2실점했다. 그러나 2경기에서 각각 6볼넷을 허용한데다 직구 스피드도 140㎞대 초반에 머물면서 4월 24일 다시 말소됐다. 그리고 검진 결과 어깨 대원근 미세 손상 진단을 받았다.

다시 재활에 들어간 미란다는 착실하게 몸 만들기를 한 뒤 지난달 말 정상 소견을 받아 본격적인 피칭에 들어갔다. 불펜피칭과 연습경기를 거쳐 지난 25일 KIA 타이거즈와의 잠실경기 마운드에 섰다. 하지만 나아진 게 없었다. 1회초 아웃카운트 2개만 잡고 볼넷 6개와 사구 1개를 내주고 4실점했다. 스피드도 스피드지만, 제구를 완전히 잃었다.

김태형 감독은 "미란다가 좋아질 것이라는 확신이 생기지 않는다. 미란다가 원한다면 2군에서 던지게 하고, 우리는 우리의 준비를 해야 한다"고 했다. 교체를 기정사실화한 것이다.

문제는 대체 용병이다. 마땅한 자원이 있다면 미란다는 당장 보따리를 싸야 하지만, 현지 미국 시장이 여의치 않다. 요즘 메이저리그 구단들은 투수 엔트리 한도 13명을 충분히 활용하면서 투수들을 관리하고 있다. 마이너리그 투수 수요가 높아졌다는 얘기다. 자연스럽게 KBO 선수 수급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교체를 준비하는 구단마다 리스트에 담아놓은 쓸만한 투수가 콜업되거나 소속팀에서 거액의 이적료를 요구한다는 것이다. 두산도 이 부분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미란다는 일단 2군 대기다. 향후 일부라도 몸값을 할 지, 그대로 물러날 지 지켜볼 일이다.
노재형 기자 jhno@sportschosun.com

빨래판이야 복근이야?...가희, 어딜봐서 애 엄마 'CG 인 줄'
“실검 1위 할 뻔” 비비, 공연 중 비키니 끈 풀려..노출 사고 위기
박규리, 故구하라 죽음 후 극단 선택 시도→재벌 3세와 원치않던 공개열애
박수홍 심경 고백 “♥아내의 마약 루머..큰 상처 줬다”
이계인 “사라진 아내...유부남과 10년 넘게 불륜”
톱스타 이완, 13살 연하 동료 배우와 불륜..현장 사진 ‘경악’
소유진, 이연희 품에 '쏙' 절친이었어?...햇살보다 더 눈부신 미모
한소희, 팔에 새겼던 타투 싹 제거..앙상하고 새하얀 팔뚝
임영웅, '존재 자체가 레전드'인 트로트 男 스타 '500만원 기부'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