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 내달 중순 일본 간다.. '강제동원' 해법 모색하나

노민호 기자 입력 2022. 6. 28. 06:05 수정 2022. 6. 28. 06:0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박진 외교부 장관이 하야시 요시마사(林芳正) 외무상과의 한일 외교장관회담을 위해 내달 중순 일본을 방문할 예정이다.

28일 복수의 정부 소식통에 따르면 한일 외교당국은 현재 일본 참의원(상원) 선거(7월10일)가 끝난 뒤인 내달 중순 무렵으로 박 장관의 방일 일정을 협의 중이다.

국가안보실 핵심 관계자도 지난 26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7월 일본 선거 이후 한일 외교장관회담 논의가 다시 탄력을 받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日 참의원선거 이후 한일 외교장관회담 개최 전망
박진 외교부 장관(오른쪽)과,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외무상.(외교부 제공).© 뉴스1

(서울=뉴스1) 노민호 기자 = 박진 외교부 장관이 하야시 요시마사(林芳正) 외무상과의 한일 외교장관회담을 위해 내달 중순 일본을 방문할 예정이다.

28일 복수의 정부 소식통에 따르면 한일 외교당국은 현재 일본 참의원(상원) 선거(7월10일)가 끝난 뒤인 내달 중순 무렵으로 박 장관의 방일 일정을 협의 중이다.

소식통은 "아직 날짜를 특정할 단계는 아니다"면서도 "박 장관 방일 관련해 양국이 지난달 한 차례 소통했던 만큼 가급적 조기에 이뤄질 듯하다"고 설명했다.

박 장관과 하야시 외무상은 내달 7~8일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개최되는 주요 20개국(G20) 외교장관회의에도 나란히 참석할 전망이지만, G20 회의 계기 한일 외교장관회담 개최는 예단하기 어렵다. 시기적으로 일본 참의원 선거 전이기 때문이다.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는 이달 29~30일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리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참석을 계기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함께하는 한미일 정상회담에 임하기로 했지만, 한일 간 공식 양자회담은 진행하지 않는다.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피해배상 문제 등 한일 간 과거사 갈등 현안이 여전히 해결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한일 정상이 만날 경우 양국 모두로부터 불필요한 논란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점을 감안한 것이다.

© News1 DB

특히 주요 선거를 목전에 두고 있어 한일관계에만 오롯이 집중하기 어려운 일본 정부 사정도 고려해 한일 양측 모두 '고위급 접촉을 서두르지 않는다'는 데 공감했다는 후문이다.

국가안보실 핵심 관계자도 지난 26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7월 일본 선거 이후 한일 외교장관회담 논의가 다시 탄력을 받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우리 정부는 조만간 강제동원 피해배상 문제의 해법을 모색할 민관합동기구를 출범할 예정이어서 박 장관 방일을 계기로 한일 양국 간에도 관련 논의가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일본 정부는 그동안 우리 대법원의 강제동원 피해배상 판결이 "국제법 위반"이라고 주장하며 "한국이 책임지고 해결해야 한다"고 요구해왔다. 일본 정부는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피해자 등에 대한 배상 문제는 1965년 한일청구권협정 체결 당시 우리 정부에 제공한 유무상 경제협력을 통해 이미 해결된 사안이라고 주장한다.

이런 가운데 일본 주요 언론사들의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이번 참의원 선거에서도 일본 집권 자민당이 무난히 승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상황.

다만 최근 물가상승 등의 영향으로 기시다 내각에 대한 지지율이 소폭 하락하기 시작한 사실이 선거결과에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단 관측도 제기된다.

ntiger@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