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 만난 추경호 "고물가 시대, 과도한 임금인상 자제해달라"

정한결 기자 2022. 6. 28. 08:5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재계 인사들을 만난 자리에서 "과도한 임금인상을 자제해달라"고 28일 밝혔다.

추 부총리는 "일부 IT·대기업 중심으로 높은 임금 상승이 다른 기업들로 확산하는 조짐을 보이고 있어 우려스려운 상황"이라며 "과도한 임금상승은 고물가 상황을 심화시키며 대기업·중소기업 간 임금격차를 더욱 확대시키고, 중소기업과 근로취약계층의 박탈감을 키워 결국 사회갈등을 증폭시킬 우려도 있다"고 설명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스1) 임세영 기자 = 28일 서울 마포구 경총을 방문한 추경호 경제부총리(오른쪽)가 손경식 경총회장과 이야기를 나누며 회의실로 입장하고 있다. (공동취재) 2022.6.28/뉴스1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재계 인사들을 만난 자리에서 "과도한 임금인상을 자제해달라"고 28일 밝혔다.

추 부총리는 이날 오전 서울 마포구 경총회관 5층에서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와 경제단체장과의 정책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통해 "임금을 올리면 물가와 임금의 연쇄상승이라는 악순환을 초래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추 부총리는 "일부 IT·대기업 중심으로 높은 임금 상승이 다른 기업들로 확산하는 조짐을 보이고 있어 우려스려운 상황"이라며 "과도한 임금상승은 고물가 상황을 심화시키며 대기업·중소기업 간 임금격차를 더욱 확대시키고, 중소기업과 근로취약계층의 박탈감을 키워 결국 사회갈등을 증폭시킬 우려도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대기업의 생산성을 초과한 지나친 임금인상은 노동시장의 양극화를 확대하고 기업현장 곳곳에서 일자리 미스매치를 심화시킨다"며 "물론 임금은 노사간 자율적으로 결정할 부분이지만 우리 경제의 어려움을 감안해서 경영계에서는 과도한 임금인상을 자제해달라"고 재차 촉구했다.

추 부총리는 "정부는 민생 물가 안정을 경제정책 최우선으로 두고 가용한 수단을 총동원하다시피해서 대응을 하고 있다"며 "정부의 노력만으로 한계가 있어, 정부, 기업인들 노동계 우리 국민 각자 모든 분들이 함께 힘을 모으고 이겨내야 한다. 힘을 보태달라"고 말했다.

그는 규제에 대해서는 "민간 기업 시장중심으로 경제를 운영하고자 한다"며 "대통령부터 총리 내각이 체감할 수 있는 규제개혁 성과를 내자는 강력한 의지를 갖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간담회가)1회성 행사에 그치지 않도록 많이 소통하겠다"며 덧붙였다.

손경식 경총 회장도 인사말을 통해 규제혁파·노동개혁·세제개선을 촉구했다. 손 회장은 "역대 정부도 규제 개혁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지만 기업들이 체감할 만한 성과는 충분히 이루지 못했다"며 "정부가 제시한 규제개혁의 청사진이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많은 관심을 가져달라"고 촉구했다.

노동개혁에 대해서는 "기업들이 급속한 환경 변화에 보다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노동시장의 유연성도 높아져야 한다"며 파견근로 허용 제한 해제·계약직 계약기간 제한 확대·대체근로 허용·부당노동행위 형사처벌 폐지·사업장 점거 금지 등의 조치를 요청했다.

손 회장은 "기업 경영의 영속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상속세 최고세율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선진국 수준으로 인하하고, 법인세제 역시 기업들이 활력을 되찾고, 해외시장으로 나가는 대규모 투자가 국내로 충분히 유입될 수 있도록 더 과감한 세제 지원방안을 마련해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경총은 경제를 살리고 민생을 챙기겠다는 정부의 메시지를 우리 기업들에게 널리 확산시키고, ESG 경영 등 새로운 기업문화 확산에 앞장서겠다"며 "고임금 근로자들의 임금이 지나치게 올라 대중소기업간 격차를 심화시키고 물가 인상을 가속화시키는 것에 대해서는 우리 기업들도 문제의식을 공유하고 있는 만큼 이러한 부분을 해결하는데도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고지용 "연락두절+무단 외박" 고백…이지혜 "이혼 사유" 일침손예진♥현빈, 엄마·아빠된다…"소중한 생명 잘 지킬 것""17년 남사친이 축의금 받고 차단"…서장훈 "부인 입장서 생각하길"강남 "♥이상화 등근육에 반해"…김지민 "난 여자로 안 보였니?"신지 "내가 나가는 거 어때" 코요태 탈퇴요청…김종민 '화들짝'
정한결 기자 hanj@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