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베를린 소녀상 철거 시위 황당.. 한국 국민이냐 日 극우냐"

2022. 6. 28. 09:5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엄마부대' 주옥순 대표 등이 베를린 현지에서 소녀상 철거 시위를 벌인 것과 관련 이태규 국민의힘 의원이 '일본 극우냐'고 비판했다.

이 의원은 28일 오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보수를 자처하는 단체 일부 회원들이 독일 베를린 평화 소녀상 철거를 촉구하는 황당 시위 벌였다. '위안부는 전시 성폭력 피해자가 아니다'라고 했다"며 "'위안부 사기 이제 그만'이라고 외쳤다고 한다. 시위와 표현의 자유는 존중할만 하지만 이분들이 대민 국민인지 일본 극우단체 회원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의 외치며 할머니 지원금 빼먹는 자들 추방해야"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와 성일종 정책위의장이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대화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홍석희 기자] ‘엄마부대’ 주옥순 대표 등이 베를린 현지에서 소녀상 철거 시위를 벌인 것과 관련 이태규 국민의힘 의원이 ‘일본 극우냐’고 비판했다. 이 의원은 ‘보수라고 말할 자격도 없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28일 오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보수를 자처하는 단체 일부 회원들이 독일 베를린 평화 소녀상 철거를 촉구하는 황당 시위 벌였다. ‘위안부는 전시 성폭력 피해자가 아니다’라고 했다”며 “‘위안부 사기 이제 그만’이라고 외쳤다고 한다. 시위와 표현의 자유는 존중할만 하지만 이분들이 대민 국민인지 일본 극우단체 회원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오죽하면 베를린 독일 시민 단체와 현지 일본 여성 교민 단체까지 나서서 시위를 비판했다. 부끄러운일 아닐 수 없다. 위안부 문제는 2008년 유엔 인권위 사죄 권고 필두로 국제사회 전쟁 범죄 규정 오래”라며 “진실과 역사 왜곡은 보수가 아니라 보수 자격도 없다. 정치 목적이나 진영 논리에 갇혀 죽창가를 틀며 반일 선동을 하거나 일본의 전쟁 범죄를 두둔하는 행위는 모두 극복 돼야한다”고 비판했다.

이 의원은 “정의를 외치며 뒤로는 위안부 할머니의 지원금을 빼먹는 간교한 자들과, 할머니 삶에 상처를 주는 이들 모두 공론장에서 추방해야한다”며 “커가는 아이들의 건강한 역사관 형성이나 미래 한·일 관계에 걸림돌일 뿐이다. 극단 정치 이겨내는 것은 혁신의 과제다. 여야는 극단 팬덤이나 진영논리 이분법 사고에 ‘아니다’라고 말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독일 현지시각으로 지난 26일 주 대표와 김병헌 국사교과서연구소장, 이우연 낙성대경제연구소 연구위원, 요시다 켄지 등은 독일 베를린 소녀상 앞에서 ‘위안부 사기는 이제 그만(Stop comfort women fraud)’이라고 적힌 플래카드를 들고 시위를 벌였다. 베를린에 설치된 소녀상은 2020년 9월 28일 독일 내 한국교민단체 코리아협의회에 의해 미테구 비르켄가에 세워졌다.

주옥순 엄마부대 대표 등 위안부 사기 청산 연대 소속 4명이 26일(현지시각) 베를린 소녀상 앞에서 "위안부 사기는 이제 그만"이라는 손팻말을 들고 구호를 외치며 원정시위를 하고 있다. [연합]

hong@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