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있저] 자연 복원과 인공 복원 논란..시작은 20여 년 전

권희범 입력 2022. 6. 28. 20:22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진행 : 함형건 앵커

■ 출연 : 권희범 / 시사 PD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앵커]

월간 뉴있저, 이번 달 주제는 환경입니다. 오늘 주제는 산불피해지 복원 방법 논란입니다. 권희범 피디 나와 있습니다. 권 피디, 어서 오십시오.

올해는 유난히 대형 산불이 많았는데요. 복원 방법을 놓고 논란이 벌어지고 있다고요?

[PD]

네, 인공 복원이냐 자연 복원이냐를 놓고 논란이 벌어졌는데요. 인공 복원은 산불 피해목을 베고 묘목을 심는 방법으로 조림 복원으로도 불립니다. 자연 복원은 말 그대로 산불피해지에 다른 조치 없이 자연적으로 산림을 복원하는 방법입니다.

올해 산불피해지 복원이 본격적으로 논의되면서 일부 환경단체가 자연 복원을 더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논란이 불거졌는데요.

이 내용 다룬 리포트 먼저 보시겠습니다.

[PD]

지난 1996년과 2000년 산불 피해를 입은 강원도 고성군 죽왕면의 산림입니다.

같은 산이지만, 한쪽은 피해목을 베고 나무를 심는 인공 복원을 진행했고, 다른 쪽은 아무 조치 없이 산림이 자연 복원되고 있습니다.

이곳은 20여 년 전 산불 피해를 입은 지역입니다.

이 길을 기준으로 인공 복원을 한 쪽은 잎이 뾰족한 침엽수가, 자연적으로 복원된 쪽은 활엽수가 무성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방법이 좋을까?

복원 방법에 대한 오랜 논쟁은 올해 발생한 동해안 대형 산불 이후에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먼저 자연 복원을 선호하는 환경단체와 전문가들은 꼭 인공 복원이 필요한 지역이 아니면 자연 복원이 우선돼야 한다는 주장입니다.

생태계 조성에 더 좋고, 굳이 예산을 쓸 필요도 없기 때문입니다.

이곳은 지난 3월 산불이 난 경북 울진군의 한 야산입니다.

3달이 지난 지금, 탄 나무 아래에 이렇게 신갈나무와 같은 활엽수가 자라고 있습니다.

또 인공 복원의 경우 주로 소나무를 심는데 소나무가 불에 약하고, 솔잎과 송진도 불에 잘 타서 결국 산불에 취약한 산림이 만들어진다는 겁니다.

[정연숙 / 강원대 교수 : 송진을 함유하고 있어서 불도 쉽게 붙고요. 탔다 그러면 상당히 오래 타고 온도가 높아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확산하기가 쉽습니다. 그래서 대형 산불의 위험에 상당히 노출되어 있습니다.]

산림청은 자연 복원의 장점을 인정하지만, 현실적으로 인공 복원도 병행해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원하는 목재를 비교적 빠르게 얻을 수 있는 건 인공 복원의 장점입니다.

또 피해 지역이 사유림일 경우 당장 경제성을 우선하는 지주의 의견을 반영할 수밖에 없다는 겁니다.

쉽게 결론이 나지 않자 산림청은 지난 4월부터 주민과 환경단체, 학계로 구성된 산불 피해 지역 복원을 위한 협의체를 구성해 연말까지 답을 찾기로 했습니다.

[이규송 / 강릉원주대 교수 : 자연 복원으로 된 지역들은 … 안정성이 커지는 숲이 형성되면서 토양 유실을 막을 수가 있고, 생물 종 다양성이 커지는 숲으로 발달합니다. 대신 인공조림 자체는 우리가 원하는 목재를 얻을 수 있는 그런 숲으로 만든다는 방법의 차이가 있는 것이 (차이점이) 될 수 있겠죠.]

꺼진 불도 다시 보는 산불 조심과 진화만큼, 훼손된 산림도 다시 보고 꼼꼼히 살펴 복원 방향과 방법을 정하는 일이 더욱 중요한 시점입니다.

YTN 권희범입니다.

[앵커]

산불피해 현장을 보니 산불 피해가 심각하다는 것을 새삼 느끼게 되는데요.

실제로 산불피해 현장에 가보니 어떻던가요?

[PD]

예, 강원도 고성부터 강릉, 경북 울진까지 대형 산불 피해지를 직접 살펴봤는데요.

산 전체가 불에 타고, 나무를 만졌을 때 손에 재가 묻는 등 피해의 흔적이 남아있는 곳이 많았습니다.

동시에 그런 상황에서도 새로운 싹이 돋아나 자라는 식물을 보면서 자연의 회복력을 느끼기도 했습니다.

[앵커]

산불 피해가 심각한 만큼, 산림을 다시 복원하는 일도 중요할 텐데요.

복원 방법에 대한 논란이 이번에 처음 제기된 건 아니라고요?

[PD]

예, 산불피해지 복원 방법에 관한 논란이 처음 시작된 것은 20여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데요.

지난 1996년 고성 산불 이후 올해 발생한 동해안 산불 이전까지 국내 최대 규모 산불이었던 2000년 동해안 산불 직후 복원 방안을 놓고 논란이 벌어졌습니다.

당시 총 176명의 전문가가 참여한 조사와 연구가 이뤄졌고, 이를 바탕으로 전체 피해 면적 중 약 51.5%는 인공 복원을, 48.5%는 자연 복원을 추진했습니다.

앞서 리포트에서 보신 강원도 고성의 연구지도 당시에 조성된 지역인데요.

이후 오랜 시간이 지났지만, 올해 발생한 초대형 산불 이후 다시 논란이 불거졌습니다.

일부 환경단체가 산림청의 인공 복원을 위한 대규모 벌채 문제를 지적하고 자연 복원을 확대할 것을 요구했는데요.

환경단체는 자연적으로 복원이 가능한 산림은 막대한 예산을 들여 벌채 후 나무를 심을 필요가 없고, 환경적으로도 좋지 않다는 주장입니다.

이에 산림청은 올해 발생한 산불의 경우 다양한 이해 당사자가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해 적절한 복원 방법을 정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앵커]

그렇군요. 내일도 오늘에 이어서 산불피해지 복원과 관련한 월간 뉴있저 보도가 이어진다고 하는데 어떤 내용인가요?

[PD]

내일은 앞서 말한 산불피해지의 벌채 문제를 다루려고 합니다. 올해 발생한 산불피해지에서도 실제로 대규모 벌채가 이뤄지고 있었는데요.

대부분 사유림에서는 인공 복원을 위한 벌채가 이뤄지는데 이는 산 주인이 산불피해를 보상받을 방법이 벌채 후 인공조림뿐이기 때문입니다.

저희 취재진이 직접 산불피해지 벌채 현장을 방문해 상황을 확인해봤습니다.

[앵커]

네, 오늘 말씀 잘 들었습니다.

YTN 권희범 (kwonhb0541@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