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 자동차용 라이다 부품 만든다

2022. 6. 29. 16:5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2023년부터 생산 예정, 자울주행 기술 영향력 강조 소니가 2023년부터 자동차용 라이다 부품 생산에 돌입할 계획이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소니가 만들 부품은 라이다의 핵심인 단광자눈사태다이오드(Single-Photon Avalanche Diode)다.

소니의 자동차용 CMOS 시장 점유율은 2025년 글로벌 20대 완성차 회사 중 75%로 높은 편이다.

부품 대량 생산이 이뤄질 경우 라이다 가격을 낮출 수 있을 것이란 기대 때문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023년부터 생산 예정, 자울주행 기술 영향력 강조

 소니가 2023년부터 자동차용 라이다 부품 생산에 돌입할 계획이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소니가 만들 부품은 라이다의 핵심인 단광자눈사태다이오드(Single-Photon Avalanche Diode)다. SPAD는 빛의 단일 입자까지 감지할 수 있는 픽셀 구조의 라이다 센서다. 이 센서는 라이다 내에서 디지털 카메라 이미지 센서 같은 역할을 맡는다. SPAD는 전방 물체를 향해 보낸 빛 신호가 센서 수신부에 되돌아오는 시간을 측정해 거리를 재는 dToF(direct Time of Flight) 방식 라이다의 필수 요소로 꼽힌다.


 소니의 SPAD는 15㎝ 간격으로 최장 300m 앞까지 측정할 수 있다. 감지 범위는 수평 120°이며 각도 분해능은 0.2°다. 소니는 SPAD 양산에 앞서 올해 말까지 SPAD 거리 센서인 IMX459의 샘플을 선보일 예정이다.

 앞서 소니는 2016년 자동차 카메라용 이미지 센서(CMOS) 시장에 진출해 주요 완성차 업체에 CMOS를 공급하고 있다. 소니의 자동차용 CMOS 시장 점유율은 2025년 글로벌 20대 완성차 회사 중 75%로 높은 편이다. 이에 따라 SPAD를 자동차용 CMOS와 마찬가지로 자동차 제조사와 1차 부품 공급사에 공급한다는 복안이다.

 업계에서는 소니의 SPAD 시장 진출을 긍정적으로 내다보고 있다. 부품 대량 생산이 이뤄질 경우 라이다 가격을 낮출 수 있을 것이란 기대 때문이다. 특히 중국 전기차 제조사를 중심으로 레벨3 이상의 자율주행에 라이다 사용 흐름이 감지되는 만큼 수요도 충분할 것이란 판단이다.

구기성 기자 kksstudio@autotimes.co.kr

▶ [현지시승]V10의 향연, 람보르기니 우라칸 삼총사
▶ 현대차, 공력성능 강조한 '아이오닉 6' 디자인 공개
▶ 벤츠코리아, 7인승 전기 SUV 'EQB' 출시
▶ 제네시스, 美 J.D파워 신차품질조사 1위 탈환

Copyright © 오토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