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SBS

[D리포트] "물가 대체 어디까지 오르나"..금리 크게 올리는 '빅스텝' 가능성 고조

김정우 기자 입력 2022. 06. 29. 17:51

기사 도구 모음

자영업자들은 요새 가격표를 고쳐 다는 게 일상입니다.

[ 김기숙 / 시장 상인 : 진짜 힘들어요, 진짜 힘들어. 이게 (닭이) 생물이다 보니까 오늘 같이 200원 올랐다가 300원 올랐다가 막 500원도 올라가고 이러니까 좀 힘들지. ]   고물가가 몇 달째 이어지면서, 이달 기대 인플레이션도 10년 만에 최고치인 3.9%까지 치솟았습니다.

소비자들이 앞으로 1년 동안 물가가 4% 가까이 오를 거라고 예상한 겁니다.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음성 기사 옵션 조절 레이어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글자 크기 조절 레이어

자영업자들은 요새 가격표를 고쳐 다는 게 일상입니다.

하루가 멀다하고 재료비가 오르기 때문입니다.

[ 김기숙 / 시장 상인 : 진짜 힘들어요, 진짜 힘들어. 이게 (닭이) 생물이다 보니까 오늘 같이 200원 올랐다가 300원 올랐다가 막 500원도 올라가고 이러니까 좀 힘들지. ]
 
고물가가 몇 달째 이어지면서, 이달 기대 인플레이션도 10년 만에 최고치인 3.9%까지 치솟았습니다.

소비자들이 앞으로 1년 동안 물가가 4% 가까이 오를 거라고 예상한 겁니다.

오름폭은 더 문제여서 2008년 통계를 내기 시작한 이후로 역대 최대폭 상승률을 기록했습니다.

기대 인플레가 뛰면 개인은 생활 수준을 유지하기 위해 임금 올려달라, 기업은 생산비가 더 드니 물건값 올리겠다, 이런 선택이 더해지면 실제 물가 상승으로 이어집니다.

한국은행도 이런 고물가 현상이 내년까지 지속될 걸로 전망합니다.

[ 이승헌 / 한국은행 부총재 : 꼭대기가 어디냐를 지금 전망을 많이 하는데, 점점 전망기간들이 뒤로 계속 고점이 밀릴거라고 예상들이 많이 나오고 있고. 떨어지더라도 많이 떨어지지 않을 거다(라고). ]

그래서 한국은행이 경기가 나빠지는 걸 각오하고, 다음 달에 기준금리를 단번에 0.5% 포인트까지 올릴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 서지용 / 상명대 경영학부 교수 :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없는 거고요. 물가를 잡고 또 경제 성장까지 견인하는 건 상당히 쉽지가 않은데 우선적으로 물가 안정부터 기하는 게 가장 중요할 것 같고요. ]

특히 이달 소비자 물가가 실제로 6% 대로 나오면 빅스텝은 현실이 될 걸로 보는 전문가가 많습니다.

( 취재 : 김정우, 편집 : 조무환, VJ : 정영삼, 제작 : D콘텐츠기획부 )

김정우 기자fact8@sbs.co.kr

저작권자 SBS & SBS Digital News Lab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포토&TV

    이 시각 추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