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엔솔, 美 1조 공장 투자 재검토..'위기 경영' 움츠리는 재계

안보겸 입력 2022. 6. 29. 19:44 수정 2022. 6. 29. 19:49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석 달 전 미국에 배터리 공장을 짓겠다고 발표한 LG에너지솔루션의 계획에 차질이 생겼습니다.

발표 당시 1조 7천억 원을 투자하기로 했는데 최대 8천억 원의 투자비가 더 필요한 상황입니다.

급등한 환율과 세계적인 경기침체 영향을 받은 것인데, 투자계획이 있는 다른 기업들도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습니다.

안보겸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LG에너지솔루션이 미국에 1조 7천억 원을 들여 배터리 단독공장을 짓기로 한 투자 계획을 재검토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최근 원자재값과 원달러 환율이 오르면서 최대 8천 억 원의 투자비가 더 들 것으로 보이자 다시 손익계산에 나선 겁니다.

[LG에너지솔루션 관계자]
"경제 환경 악화에 따른 투자비 급등으로 투자 시점 및 규모 내역 등에 대해서 면밀하게 재검토하고 있으나 당사는 아직 결정된 사항은 없습니다."

이미 미국 애리조나에 부지까지 매입한 상황.

투자 계획을 다시 짜기로 하면서 올해 2분기부터 착공해 2024년 하반기 양산하기로 한 계획도 늦어지게 됐습니다. 

미국 회사와 합작법인을 세워 공장을 짓기로 한 삼성SDI와 SK온은 "해외투자 계획에 변동은 없다"고 했지만 이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습니다.

배터리 업계 관계자는 "전기차 산업의 공급망이 전반적으로 좋지 않다"며 "시장 상황을 꼼꼼히 살펴보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전문가들은 이런 현상이 하반기에도 이어질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습니다.

[김정식 / 연세대 경제학부 명예교수]
"환율이 올라가니 투자 금액이 늘어나지 않습니까, 우리나라 돈으로 치면. 투자 수익률도 좀 내려가지 않느냐 이런 생각 때문에 (투자가 위축됩니다)."

대내외 여건 악화로 기업들이 속속 '위기 경영' 태세로 전환하면서 제조업체가 느끼는 올 3분기 체감 경기 전망치는 1년 6개월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채널A 뉴스 안보겸입니다.

영상편집 : 최창규

안보겸 기자 abg@donga.com

Copyright © 채널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