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요금 이어..전기차 충전요금 동결 공약도 무산

장영락 2022. 6. 29. 22:5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새 정부가 전기요금 동결 공약에 이어 전기차 충전요금 5년 간 동결 공약도 포기했다.

29일 산업통산자원부와 환경부가 전기차 충전요금 특례할인제도를 이달 말 종료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올해 1월 윤석열 대통령이 5년간 전기차 충전요금 동결을 대선 공약으로 내세워 6월 일몰이 더 늦춰지리라는 기대감이 퍼졌다.

다만 정부는 전기차 충전요금 특례 제도를 종료하는 대신 소비자 요금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심야 완속충전 요금 할인 등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충전요금 할인 6월 말 종료
올해 1월 윤석열 대통령 대선 공약
[이데일리 장영락 기자] 새 정부가 전기요금 동결 공약에 이어 전기차 충전요금 5년 간 동결 공약도 포기했다.
유튜브 오른소리 영상 캡처
29일 산업통산자원부와 환경부가 전기차 충전요금 특례할인제도를 이달 말 종료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7월부터 전기차 충전요금이 kWh당 292.9원에서 313.1원으로 오른다.

전기차 충전요금 특례할인제도는 한전이 지난 2017년 1월부터 시행해온 제도로 전기차 충전 시 기본요금과 전력량 요금을 할인해 주는 제도다.

한전은 2019년 제도 일몰을 계획하고 있었으나 소비자 반발이 커 올해 6월까지만 유지하기로 한 바 있다. 이에 올해 1월 윤석열 대통령이 5년간 전기차 충전요금 동결을 대선 공약으로 내세워 6월 일몰이 더 늦춰지리라는 기대감이 퍼졌다.

당시 국민의힘은 이준석 대표와 당시 원희룡 선대본 정책본부장, 윤 후보 본인이 직접 출연한 유튜브 쇼츠 영상으로 충전요금 동결 공약을 만들기도 했다. 해당 영상은 당시 조회수가 70만건이 넘는 등 공약이 상당한 관심을 끌어냈다.

그러나 이번 주 한전이 전기요금을 인상해 윤 대통령 취임 6주만에 전기요금 동결 공약이 무산된 데 이어 충전요금 동결도 없던 일이 되면서 전기요금 관련 대통령 공약은 모두 백지화됐다.

다만 정부는 전기차 충전요금 특례 제도를 종료하는 대신 소비자 요금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심야 완속충전 요금 할인 등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장영락 (ped19@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