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주간동아

[기획] 인공지능입찰연구소, AI 입찰·낙찰 예측 플랫폼

정리=이한경 기자 입력 2022. 06. 30. 09:57

기사 도구 모음

인공지능입찰연구소가 '2022 대한민국 NO.1 IT대상' AI 분석 솔루션 부문을 수상했다.

에이아이네트웍스 이현준 대표는 "입찰 서비스 업계 3년차에 '대한민국 NO.1 대상'을 수상해 매우 영광스럽게 생각한다"며 "대한민국의 모든 업계들이 인공지능입찰연구소를 통한 쉬운 입찰 참여로 많은 수익을 낼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음성 기사 옵션 조절 레이어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글자 크기 조절 레이어
2022 대한민국 NO.1 IT대상
인공지능입찰연구소가 '2022 대한민국 NO.1 IT대상' AI 분석 솔루션 부문을 수상했다. '대한민국 NO.1 대상'은 산업 간 융합과 우수한 기술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경제성장을 이루고, 국가와 인류의 미래 발전을 위해 적극적으로 경제활동을 하는 기업 및 브랜드를 선정하고자 제정됐다.

인공지능입찰연구소는 2019년 (주)에이아이네트웍스가 AI(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개발한 조달청 나라장터 공공 입찰·낙찰 예측 플랫폼으로, PC 웹과 모바일 앱으로 운영되고 있다.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 알고리즘 '비드봇(Bid-Bot)'은 공공 입찰 빅데이터를 활용해 과거의 의미 있는 정보와 특징을 바탕으로 예측 값을 도출하는 'LSTM(Long Short-Term Memory)' 기법과 생성하는 데이터의 특성에 따라 최적화된 모델을 선별해 적용하는 앙상블 기법을 사용했으며, 사람이 예측한 값보다 최대 3~5% 예측율이 높다는 사실이 테스트를 통해 확인됐다.

또한 인공지능 '비드봇(Bid-Bot)'은 스스로 데이터 수집·분석·예측을 수행해 사람이 개입해 발생할 수 있는 오차를 줄여준다. 아울러 수 시간이 소요되는 예측 알고리즘과 복잡한 통계학적 이론에 대한 배경 없이 분석 이용 버튼만 누르면 인공지능이 예측한 값을 얻을 수 있다.

(주)에이아이네트웍스 이현준 대표는 "입찰 서비스 업계 3년차에 '대한민국 NO.1 대상'을 수상해 매우 영광스럽게 생각한다"며 "대한민국의 모든 업계들이 인공지능입찰연구소를 통한 쉬운 입찰 참여로 많은 수익을 낼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정리=이한경 기자 hklee9@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포토&TV

    이 시각 추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