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브리핑] 아이언소스, 日 코코네 '리블리 아일랜드' CPI 비용 20% 절감

임영택 2022. 6. 30. 12:5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언소스는 통합 앱 마케팅 플랫폼 ‘아이언소스 루나’를 활용해 일본 코코네의 인기 소셜게임 ‘리블리 아일랜드’의 설치당 비용(CPI)를 20% 추가 절감했다고 30일 밝혔다.

아이언소스에 따르면 코코네는 루나 플랫폼 활용해 ‘리블리 아일랜드’ 관련 데이터 집계 소요 시간을 큰 폭으로 단축하고 이용자 확보(UA) 및 디자인 팀 간의 협업 개선과 함께 목표 CPI도 20% 추가 절감했다.

코코네의 이용자 확보 및 디자인팀은 소수의 인력이 웹 광고부터 광고 소재 데이터 분석까지의 관련 업무를 모두 담당하고 있었으며 이로 인해 데이터 작업 경험이 거의 전무한 팀원들이 광고 소재 관련 데이터를 일일이 수동으로 집계하는 것에 대부분의 시간을 할애했다. 세부 데이터 분석이 어려웠던 것은 물론 기존 광고 소재의 벤치마크에 대한 인사이트가 없는 상황에서 신규 광고 소재를 만들어 내야만 하는 상황에 직면했다.

그러나 아이언소스와의 협업을 통해 다양한 광고 채널을 통합해 데이터 흐름을 원활하게 만들고 성과 보고에 필요한 지표들을 반영해 최적화된 대시보드를 설정할 수 있었다. 또 적절한 잠재 이용자 확보, 예산 편성 및 현지화 등에 대한 우려점도 해소했다.

여기에 ‘루나 컨트롤’의 라벨링 기능을 사용해 디자인팀에서 제작한 광고 소재의 비주얼 요소와 특징에 대한 A/B 테스트를 실시해 성과를 사전에 분석했다. 이를 통해 성과가 좋거나 좋지 않은 광고 소재에 대한 구체적인 분석 결과를 확보해 이용자 확보팀에 제공해 양 팀 간의 유대 관계도 강화했다.

코코네의 크리에이티브 디자이너 나카노 유리는 “루나 플랫폼의 화면 UI는 원하는 정보를 목적에 맞게 보기 편하고 초보자도 사용하기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라며 “덕분에 모든 채널의 데이터를 가져와 하나의 단일 툴에서 광고 소재 성과를 분석하고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디자인 팀에서 최적화 작업을 진행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미투온 미버스 NFT 마켓플레이스 론칭

미투온(대표 손창욱)은 미투온 그룹의 블록체인 메인넷 ‘미버스’의 NFT 마켓플레이스를 30일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지난 5월 자체 탈중앙화거래소인 ‘미버스 덱스(DEX)’ 론칭에 이어 본격적으로 대체불가토큰(NFT) 시장을 공략한다.

미버스 NFT 마켓플레이스는 앞으로 온보딩 될 미투온 그룹의 게임·엔터테인먼트 중심의 다양한 미버스 디앱의 NFT 거래를 지원하게 된다. 미투온 그룹은 미버스 기반 마켓플레이스와 덱스를 통해 미버스 디앱의 가상자산이 자유롭게 거래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미버스 기반 NFT를 발행하고 거래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했다.

미투온 그룹은 7월 출시 예정작인 ‘포켓배틀스 NFT War’를 최초 온보딩하고 ‘핸디픽’, ‘킹오브플래닛’, ‘NFT 홀덤’, ‘캐쉬앤펫’ 등의 다양한 NFT·P2E 게임들을 지속적으로 선보여 미버스 덱스 및 NFT 마켓플레이스의 거래 활성화를 통해 자체 글로벌 생태계를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포켓배틀스 NFT War’의 경우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총 5000개의 NFT 영웅 캐릭터를 거래할 수 있으며 영웅 NFT 민팅 이벤트를 통해 무작위 영웅 캐릭터가 들어있는 미스터리 박스 구매도 지원한다.

손창욱 미투온 대표는 “미투온 그룹의 자체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한 NFT 마켓플레이스에서 다양한 P2E·NFT 게임의 캐릭터와 아이템 및 자산을 쉽고 간편하게 거래할 수 있어 글로벌 게임 이용자와 홀더를 연결해주는 매개체로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포켓배틀스 NFT War’를 시작으로 게임·엔터테인먼트 중심 미버스 디앱과 NFT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미버스 생태계를 계속 확장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카카오게임즈, 배틀그라운드 오프라인 대회 ‘랭커 챔피언십’ 개최

카카오게임즈(대표 조계현)는 크래프톤(대표 김창한) 펍지 스튜디오가 개발한 ‘카카오 배틀그라운드’에서 오는 9월 3일 오프라인 대회 ‘카카오 배틀그라운드 랭커 챔피언십(KPRC)’을 진행한다고 30일 밝혔다.

총상금 1500만원 규모로 치러지는 이번 대회는 경쟁전 시즌 18의 랭킹 상위 1000위 이내 이용자에게 참가 자격이 주어진다. 4인 스쿼드로만 신청 가능하며 신청 방법은 시즌 18 종료 이후 별도 공지로 안내될 예정이다.

이번 대회는 현재 카카오 배틀그라운드 경쟁전 맵인 ‘태이고’, ‘미라마’, ‘에란겔’에서 총 5라운드로 진행될 예정이며 시즌 18의 경쟁전 맵 로테이션에 따라 변동될 수도 있다. 대회 점수는 펍지 e스포츠 글로벌 룰셋(S.U.P.E.R)을 적용한다.

대회에 참가한 이용자 전원에게는 별도의 경품이 제공되며 온라인으로 대회를 시청하는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특별 이벤트도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카카오게임즈는 “온라인으로도 진행 가능하지만 최고의 카카오 배틀그라운드 실력자가 탄생하는 무대인 만큼 공정성을 지키고자 오프라인 무대에서 진행하고 이를 생중계하기로 결정했다”며 “많은 이용자 분들이 국내 최고수의 탄생을 함께 지켜봐 주셨으면 한다”라고 밝혔다.

◆그라비티 ‘라그나로크’ 20주년 맞아 ‘메가 부스터 프로모션’ 실시

그라비티는 PC게임 ‘라그나로크 온라인’의 20주년을 기념해 혜택을 강화한 ‘메가 부스터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메가 부스터 프로모션’ 캐릭터 지급은 8월 3일 점검 전까지 진행하며 프로모션 기간 동안 노비스, 도람족 중 1개의 캐릭터를 신청해 받을 수 있다. 앞선 사전예약에 참여한 이용자는 추가 신청이 불가능하다. 계정 내 캐릭터가 없을 경우 프로모션 신청 전까지 1개 이상의 캐릭터를 보유해야 한다.

그라비티는 메가 부스터 프로모션을 신청한 이용자 전원에게 부스터 팩, 부스터 콜, 부스터 의상 2종, 스테이터스 및 스킬초기화 티켓 각각 5장 등 6종의 아이템을 증정한다.

15레벨마다 지급했던 부스터 팩은 10레벨 단위로 변경했으며 특정 구간별로 레벨업 티켓이 추가돼 신규 캐릭터 육성 난이도가 대폭 감소했다. 각종 콘텐츠 완료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미션 퀘스트를 추가했다.

8일 3일 점검 전까지 메가 부스터 프로모션 오픈 기념 추가 이벤트 4종도 진행한다. 이벤트 기간 동안 전 서버 경험치가 30% 증가하며 주말에는 30% 추가로 획득할 수 있다. 낙원단 퀘스트 보상 경험치 50% 추가, 일루전·환영 조사단·가라앉은 탑 보상 경험치 30% 추가, 에피소드 17~18 퀘스트 경험치 200% 증가 등의 혜택을 제공한다.

동일 기간 부스터 캐릭터 210레벨 달성 인원 200명, 230레벨 달성 인원 100명, 250레벨 달성 인원 20명에게 무료 캐시를 증정하는 ‘메가 부스터 레벨 달성 이벤트’와 ‘매일 매일 선물 이벤트’, ‘캐시 아이템 할인 이벤트’도 함께 진행한다.

◆조이시티, ‘캐리비안의 해적’ 5주년 이용자 에피소드 영상 공개

조이시티(대표 조성원)는 모바일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 ‘캐리비안의 해적: 전쟁의 물결’의 서비스 5주년을 맞아 이용자 에피소드 영상을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했다고 30일 밝혔다.

에피소드 영상은 지난 5월 11일부터 6월 1일까지 한국과 일본 양국 이용자를 대상으로 접수를 진행했다. 해당 기간 수백 건에 달하는 에피소드 접수가 이루어지며 ‘캐리비안의 해적: 전쟁의 물결’에 대한 관심을 입증했다.

공식 유튜브 채널 조이시티(JOYCITY)를 통해 공개된 영상에는 주요 출연진인 ‘뚝딱즈’가 해적으로 변신한 모습을 선보였다. 이후 한국과 일본 양국의 이용자들이 보내온 다양한 에피소드가 공개됐다. 투병 생활의 무료함을 ‘캐리비안의 해적: 전쟁의 물결’로 달랬다는 에피소드도 소개됐다.

영상 말미에는 ‘캐리비안의 해적: 전쟁의 물결’에서 사용 가능한 쿠폰코드가 공개됐으며 신정엽 개발자가 등장해 이용자들에게 감사 인사를 전했다.

조이시티는 5주년 이용자 에피소드 영상 공개를 기념해 ‘얼렁뚝딱 댓글 응원 이벤트’도 진행한다. 오는 7월 22일까지 공식 유튜브 채널 JOYCITY를 구독하고 5주년 에피소드 영상을 ‘좋아요’ 한 후 댓글을 달면 참여가 완료된다. 추첨을 통해 5명에게 ‘캐리비안의 해적: 전쟁의 물결’ 공식 브랜드 후드집업을 선물한다.

[임영택 게임진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매경게임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