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쿠팡 노조, 본사 점거하고 대낮부터 술판 벌였다

박종관 입력 2022. 6. 30. 14:40 수정 2024. 2. 16. 23: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쿠팡 본사를 점거하고 노숙 농성을 벌이고 있는 민주노총에 대한 쿠팡 직원들의 여론이 들끓고 있다.

본사는 2022년 6월 30일 인터넷 웹사이트(www.hankyung.com) 경제면에 '[단독] 쿠팡 노조, 본사 점거하고 대낮부터 술판 벌였다'라는 제목으로 전국공공운수사회서비스노동조합 전국물류센터지부 조합원들이 2022년 6월 23일부터 2022년 6월 30일까지 사이에 쿠팡 본사 건물 로비에서 술을 마셨다는 취지로 보도하였습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쿠팡 본사를 점거한 노조원들이 대낮부터 술판을 벌이고 있다. 독자 제공


쿠팡 본사를 점거하고 노숙 농성을 벌이고 있는 민주노총에 대한 쿠팡 직원들의 여론이 들끓고 있다. 노조원들이 로비에 돗자리를 펼치고 술판까지 벌이고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도를 지나치는 노조의 행태에 대한 경찰의 엄정 대응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30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공공운수노조 쿠팡물류센터 조합원들은 지난 23일부터 혹서기 근로 대책 마련을 촉구하며 서울 신천동 쿠팡 본사에서 점거 농성을 벌이고 있다.

1주일째 이어지는 점거 농성에 직원들은 극심한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 노조가 상식 밖의 행동을 이어가면서다. 노조는 로비에 돗자리를 펴고 마스크를 벗은 채 큰 소리를 대화를 나누고, 대낮부터 술잔을 기울이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가 로비에 소형 냉장고까지 설치해놓고 있다는 목격담도 전해진다. 

쿠팡 노조원이 본사 로비에 설치해놓은 소형 냉장고의 모습. 독자 제공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 블라인드에서도 노조에 대한 직원들의 성토가 이어지고 있다. 한 직원은 "노조 회사 로비에서 돗자리를 펴고 맥주를 시켜 먹고, 출입구 근처 금연공간에서 담배를 태운다"며 "현장에서 힘들고 이해되는 부분도 있지만 회사 로비에 꼭 살림을 차려야 하는지 이해가 안 된다"고 적었다.

다른 직원들은 "출근할 때 음악을 너무 크게 틀어놔서 귀가 찢어지는 줄 알았다" "무서워서 출근을 못하겠다" "총만 안 들었지 테러범들과 다를 게 무엇이냐" 등의 댓글을 달았다.

노조원들이 쿠팡 현장 직원들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있는지에 대한 의구심도 이어지고 있다. 수십명에 불과한 강성 노조원이 4만여명에 달하는 쿠팡 물류센터 현장직의 의견을 호도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쿠팡 본사를 점거한 노조원들이 마스크를 벗고 술잔을 기울이고 있다. 독자 제공


쿠팡 본사 건물관리 위탁업체인 씨비알이코리아와 쿠팡의 물류 자회사인 쿠팡풀필먼트서비스 유한회사는 점거 농성을 벌이고 있는 노조원 10여명에 대해 업무방해, 공동건조물 침입, 공동퇴거불응 등의 혐의로 고소한 상황이다.  

쿠팡 본사에 입점한 식당과 병원, 약국 등 업주들은 “수십명의 노조원들이 1층 로비를 점검해 통행을 방해하고 심각한 소음 유발을 통해 영업에 심각한 침해를 받고 있다”며 서울 송파경찰서에 불법점거 노조원의 조속한 철거를 요구하는 탄원서를 제출했다.  

하지만 노조는 사측이 성실한 자세로 대화에 나설 때까지 점거 농성을 무기한 이어가겠다는 입장이다. 경찰은 다음달 초 피고소인 중 한 명인 김한민 전국물류센터지부장을 조사할 예정이다.

박종관 기자 pjk@hankyung.com
 


'[단독] 쿠팡 노조, 본사 점거하고 대낮부터 술판 벌였다' 관련 정정보도문

본사는 2022년 6월 30일 인터넷 웹사이트(www.hankyung.com) 경제면에 '[단독] 쿠팡 노조, 본사 점거하고 대낮부터 술판 벌였다'라는 제목으로 전국공공운수사회서비스노동조합 전국물류센터지부 조합원들이 2022년 6월 23일부터 2022년 6월 30일까지 사이에 쿠팡 본사 건물 로비에서 술을 마셨다는 취지로 보도하였습니다.

그러나 이는 사실이 아닌 것으로 확인되어 바로잡습니다.

이 보도는 법원의 판결에 따른 것입니다.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