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현, 조유나양 사망에 "5년간 나라 맡았던 민주당 책임 커"

김명일 기자 입력 2022. 6. 30. 16:02 수정 2022. 6. 30. 16:1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저를 포함해 정치하는 모든 사람이 죄인이 돼"
"정치 바꿔야, 민주당부터 민생으로 달려가자"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 /뉴스1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제주도에서 한 달 살기 체험을 하겠다며 집을 나선 뒤 전남 완도에서 숨진 채 발견된 조유나(10)양 가족 사건과 관련 “5년간 나라를 맡았던 민주당의 책임도 크다”며 사과했다.

박지현 전 위원장은 30일 페이스북을 통해 “한 달 살기 체험학습을 떠난 줄 알았던 아이가 부모와 함께 주검으로 발견됐다. 집 우편함엔 카드 대금 독촉장이 수북이 쌓여 있었고, 아이의 부모는 자영업을 하다 폐업한 뒤 빚을 갚지 못했다고 한다”라며 “열 살 아이는 부모의 손에 이끌려 죽음을 맞았다. 부모는 극단적 선택을 했다. 아이는 무수한 꿈을 펼칠 날들을 잃었다. 참으로 비통한 일”이라고 했다.

이어 “한 아이에게, 어느 부부에게 이런 일이 벌어질 동안 정치는 과연 무엇을 했을까. 대한민국은 지난 17년 동안 OECD 자살률 1위 국가다. 생활고를 비관한 가족의 동반 자살도 한 두번이 아니다. 어쩌면 이런 참혹한 비극은 여기서 끝이 아닐지도 모른다”라며 “선진국 대열에 오른 대한민국의 정치는 아직도 이런 비극을 막지 못하고 있다”라고 했다.

특히 박 전 위원장은 “5년간 나라를 맡았던 민주당의 책임도 크다. 잠깐이나마 민주당의 비대위원장을 맡았던 저도 그 책임에서 자유롭지 않다”라며 “조양 가족에게 너무 죄송한 마음이다”라고 했다.

박 전 위원장은 “정치를 바꿔야만 한다. 우리에게 필요한 정치는 계파와 권력을 앞세운 정치투쟁이 아니라, 생활고로 힘들어하고 죽어가는 서민과 청년들을 따뜻하게 보살피는 민생투쟁이 되어야 한다”라며 “민주당부터 민생으로 달려가야 한다. 빈부격차는 어떻게 줄일지, 실패해도 다시 일어날 수 있는 방법은 없는지, 생계 때문에 삶을 포기하는 사람이 없는 복지국가는 어떻게 만들지, 고민하고 토론하는 정당이 되어야 한다”라고 했다.

박 전 위원장은 “빈부격차와 생활고에 주목하지 않는 정치, 기득권 카르텔 구조를 타파하려는 노력이 없는 정치는, 청년들과 서민들로부터 철저하게 외면받는다는 것을 깊이 깨달아야 한다”라며 “협치를 해야 한다. 죽음으로 내몰리는 사람들에게 삶의 희망을 다시 줄 수 있다면 그 어떤 정책도 협상테이블에 올려 기꺼이 토론해야 한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너무 슬픈 마음을 설명할 길이 없다. 이런 비극은 앞으로 없어야 한다. 저를 포함해 정치하는 모든 사람이 죄인이 되었다”라며 “더 이상 죄를 짓지 않기 위해서라도 우리 정치가 민생과 협치의 길로 나서야 한다. 죄스런 마음으로 조양 가족의 명복을 빈다. 부디 빚 독촉 없고 생활고 걱정 없는 하늘나라에서 고이 잠드시길 기도한다”라고 했다.

한편 박지현 전 위원장은 오는 8월 전당대회에 출마해 당대표에 도전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박 전 위원장은 당권도전 여부에 대해 현재까지 아무런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