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는 죽어야'.."장애인 비하 표현 쓴 교사 퇴출해야"

정진용 입력 2022. 6. 30. 17:3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학교 수행평가 학습지에 장애인 비하 표현을 쓴 교사에 대해 장애인부모 단체가 징계를 요구했다.

서울장애인부모연대 관악지회는 30일 오후 기자회견을 열고 "장애인 비하 표현을 쓴 해당 교사를 퇴출하고 학교 측은 학생과 교직원을 대상으로 장애인 인식 개선 교육을 시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특별시교육청.   연합뉴스

중학교 수행평가 학습지에 장애인 비하 표현을 쓴 교사에 대해 장애인부모 단체가 징계를 요구했다.

서울장애인부모연대 관악지회는 30일 오후 기자회견을 열고 “장애인 비하 표현을 쓴 해당 교사를 퇴출하고 학교 측은 학생과 교직원을 대상으로 장애인 인식 개선 교육을 시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앞서 한 중학교의 교사는 수행평가 학습지에 예시로  ‘애자는 죽어야 한다. 왜냐하면 병×이기 때문이다’라는 문장을 넣었다. 

이 사실을 알게 된 학부모들은 민원을 제기했다. 이후 학교 측은 학생과 학부모에게 사과문을 발송했다. 또 해당 교사는 병가를 낸 것으로도 알려졌다.

장애인부모연대는 “사회적 인격이 형성될 매우 중요한 학습 시기에 수업교재로 장애인 비하 표현이 거리낌 없이 사용하고 있다는 것에 개탄을 금할 수 없다”며 “교사의 장애에 대한 인식이 그대로 드러나는 행위이며 정규수업시간 교재에 쓰이면서 학생들이 잘못된 표현이라고 인지하지 못하고 사용될 수 있기에 매우 심각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또한 “서울시교육청은 이런 일을 단일 학교의 문제나 개인의 일탈로 치부하지 말고 교육경비 지원 등 예산을 재심사해 삭감하고, 구청도 학교가 공적 책임을 다하지 못했을 땐 지원 예산을 삭감하는 등 페널티를 줘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진용 기자 jjy4791@kukinews.com

Copyright © 쿠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