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언석 "여야 합의안된 7월4일 본회의 불법..법적대응 고려"

현예슬 입력 2022. 6. 30. 18:23 수정 2022. 7. 1. 06:1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송언석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가 3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하반기 원구성 관련 긴급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은 더불어민주당이 후반기 국회의장 선출을 위한 본회의를 7월 4일에 열기로 의원총회에서 결정한 것에 대해 "여야 간 합의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7월 4일 본회의를 개최하는 것도 불법이라는 점은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송언석 원내수석부대표는 30일 오후 국회에서 연 긴급 기자간담회에서 "민주당이 내일(1일) 오후 2시에 강행하려던 본회의를 월요일로 늦췄다고 하는데 불행 중 다행이라 생각하지만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송 수석부대표는 "지금 하반기 원 구성을 여야 간 합의 없이 민주당이 숫자의 힘만으로 강행하려는 건 국회법 규정을 위반한 불법 행위"라며 "불법적인 본회의에서 의장을 선출한다는 건 법적으로 봐도 원천무효이고 정치적으로도 반쪽짜리 의장으로서 전체 국회의원과 국민의 신뢰를 받지 못할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불법적인 본회의와 부당한 의장 선출에는 필요하면 법적 대응도 생각하고 있다"면서 '권한쟁의 신청과 가처분 신청을 할 건가'라는 질문에 "그런 부분을 포함해 검토하겠다"고 답변했다.

송 수석부대표는 "통 큰 양보는 이미 1년 전 국민의힘에서 법사위의 기능과 권한을 체계·자구 심사범위 내로 축소하고 (법안) 심사기한을 120일에서 60일로 줄이고 심사가 제대로 안 되면 본회의에 바로 부의하도록 국회법 개정을 이미 했다"며 "법사위원장을 국민의힘이 맡는 건 이미 계산이 끝난 사안이라 이걸 가지고 통 큰 양보라 포장하는 건 언어도단"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민주당식 언어를 사용한다면 금요일에 개최하기로 한 본회의를 7월 4일로 연기한 것도 '통 큰 양보'냐는 질문이 나올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송 수석부대표는 "법사위원장을 국민의힘에 주면 다른 상임위원장은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고 수차례 말했지만 민주당은 반응이 없었다"며 "민주당은 법사위에서 체계·자구 심사권을 삭제하자, 사개특위를 정상화하자, 헌법재판소에 있는 (검수완박) 소송을 취하하라는 세 가지 전제조건을 계속 달고 있다"면서 배보다 배꼽이 더 큰 억지 주장이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민주당에 상임위원장 배분에 집중해 조속히 원 구성을 마칠 수 있도록 협상장에 나와줄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국민의힘 원내지도부는 민주당이 본회의를 다음 달 4일로 연기함에 따라 당초 1일 예정했던 의원총회 소집과 당 소속 의원들에게 내린 '비상대기령'을 해제하고, 4일 다시 국회 비상대기령을 내리고 의총을 재소집키로 했다.

현예슬 기자 hyeon.yeseul@joongang.co.kr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