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방공기업학회 '지방도시공사 역할·책임성' 모색

이종익 입력 2022. 6. 30. 18:4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지방공기업학회(학회장 여영현)는 30일 국회도서관에서 '지방도시공사의 역할과 책임성 확보 과제'를 주제로 학술 세미나를 개최했다.

경기도도시공사협의회, 문정복 국회의원실 공동 주최로 열린 이번 학술 세미나는 대학교수와 정책담당자, 지자체별 실무자 등이 참가해 지방도시공사의 역할 확대와 지역 개발의 공공성 강화 등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역 매력 높이는 도시설계 필요"
한국지방공기업학회 학술 세미나 - 30일 오후 국회도서관에서 한국지방공기업학회 등의 주최로 열린 학술 세미나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지방공기업학회(학회장 여영현)는 30일 국회도서관에서 ‘지방도시공사의 역할과 책임성 확보 과제’를 주제로 학술 세미나를 개최했다.

경기도도시공사협의회, 문정복 국회의원실 공동 주최로 열린 이번 학술 세미나는 대학교수와 정책담당자, 지자체별 실무자 등이 참가해 지방도시공사의 역할 확대와 지역 개발의 공공성 강화 등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세미나에서 이상철 부산대 교수는 ‘지역주도 균형발전을 위한 지방도시공사의 역할 강화’ 주제발표를 통해 “현재 수도권 중심의 일극 중심 체제를 탈피 및 지역 주도의 국토 균형발전은 누구나 공감하는 초당적인 핵심적 국토계획으로 등장했다”고 밝혔다.

이어 “지역의 매력성을 높이는 도시설계와 지역민의 삶의 질을 보장하는 기반시설 등을 지역 특성에 도입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세미나에서는 원구환 한남대학교 교수의 ‘지방도시공사의 재정기여도 발전방안’ 주제발표에 이어 시흥도시공사 정동선 사장과 화성도시공사 김근영 사장 등이 패널로 참석한 가운데 토론이 진행됐다.

여영현 한국지방공기업학회장은 “그동안 정부 변화에 따라 지방공기업의 발전방향과 핵심경영의 키워드에는 많은 변화가 있었다”며 “이번 세미나는 지방공기업의 서비스 영역도 재화와 서비스의 생산과 소비 양식의 변화, 지역주민 눈높이 변화에 맞춰 공기업 역할 수행 을 위한 숙제를 논의하기 위해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이종익 기자 007news@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