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PL 첼시, 구단주 문제 이어 '직장 내 괴롭힘'으로 또 '시끌'

이의진 2022. 6. 30. 19:0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후 구단주 문제로 시끄러웠던 잉글랜드 프로축구리그(EPL) 첼시 구단이 안으로도 '직장 내 괴롭힘' 문제를 앓아온 것으로 드러났다.

뉴욕타임스(NYT)는 30일(현지시간) 전·현직 첼시 마케팅 부서 직원 10여명을 인터뷰한 내용을 토대로 마케팅 부서장인 게리 트웰브트리가 직장 내 괴롭힘을 일삼아왔다고 보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현직 직원 10여명 NYT에 폭로.."정신적으로 힘들었다"
프리미어리그 첼시 FC [첼시 FC 제공]

(서울=연합뉴스) 이의진 기자 =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후 구단주 문제로 시끄러웠던 잉글랜드 프로축구리그(EPL) 첼시 구단이 안으로도 '직장 내 괴롭힘' 문제를 앓아온 것으로 드러났다.

뉴욕타임스(NYT)는 30일(현지시간) 전·현직 첼시 마케팅 부서 직원 10여명을 인터뷰한 내용을 토대로 마케팅 부서장인 게리 트웰브트리가 직장 내 괴롭힘을 일삼아왔다고 보도했다.

트웰브트리가 동료가 보는 앞에서 공개적으로 질책하고, 회의가 이어지는 중에도 쫓아내는 등 모욕적인 방식으로 부원을 대했다고 직원들은 입을 모았다.

한 직원은 50명가량이 정원인 해당 부서에서 지난해에만 최소 10명이 수 주에서 수개월 간 휴직하거나 퇴직했다고 말했다.

퇴직한 전 마케팅 부서 직원은 그와 일했던 경험이 고통스러운 기억이라며 정신 건강이 악화할 것을 우려해 이직처도 구하지 않고 첼시를 떠났다고 밝혔다.

그는 퇴사 당시 첼시의 회장 브루스 벅에게 이런 사정을 전했지만 구단 차원에서 아무 조치가 이뤄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또한 첼시의 팬 전용 TV채널인 '첼시 TV'를 이끌던 리처드 빅넬이 지난 1월 극단적 선택을 한 사건에도 트웰브트리의 괴롭힘 행위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추정된다고 이 신문은 전했다.

본래 첼시TV는 커뮤니케이션 부서에서 운영했지만, 구단이 새 디지털 전략을 수립하면서 마케팅 부서로 이관됐다.

새로 트웰브트리의 지휘를 받게 된 빅넬도 다른 직원들처럼 거세게 쏘아붙이거나 소리치며 윽박지르는 그의 성향에 적응하기 어려워했다고 한다.

첼시의 전 구단주 아브라모비치 [타스=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그즈음부터 건강이 눈에 띄게 악화한 빅넬은 결국 지난해 여름 병가를 냈다가 다시 직장으로 돌아온 그해 9월 갑작스러운 해고 통보를 받았고, 올해 1월 두 딸을 남겨둔 채 극단적 선택을 했다.

NYT가 입수한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해당 사건의 수사관은 그의 죽음이 실직에 따른 불안, 우울, 절망 등 심리 상태의 악화에 따른 것이라고 결론 내렸다.

이후 지난 3월 첼시는 외부업체에 트웰브트리의 괴롭힘 행위를 비롯해 부서 내부 직장 문화를 조사하고 검토하는 작업을 맡겼지만, NYT가 만난 직원들은 이에 회의적인 입장을 내비쳤다.

트웰브트리가 이 작업을 관장한다는 소식을 들었기 때문이다.

첼시는 지난 2월 24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러시아 재벌 구단주 아브라모비치가 국제 제재의 표적이 된 뒤 풍파를 겪었다. 영국 정부의 자산 동결 조치로 입장권을 팔지 못하기도 했다.

결국 아브라모비치는 팀을 매각하기로 했고, 입찰 경쟁 끝에 미국프로야구 메이저리그(MLB) LA 다저스 공동 구단주인 토드 보얼리가 주도하는 컨소시엄이 인수자로 결정됐다.

첼시의 새 지도부는 지난 29일 NYT에 보낸 성명에서 "이전 구단주 체제에서 자행된 직장 내 괴롭힘에 대한 외부 조사팀을 꾸렸다"며 "새 구단주 체제에서 우리의 가치를 조직에 스며들게 할 초기 작업에 나선 상황"이라고 전했다.

첼시 FC 새 구단주 토드 보얼리 (런던 AP=연합뉴스) 지난달 24일(현지시간)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 이사진은 토드 보얼리-클리어레이크 캐피털 컨소시엄의 첼시 FC 인수를 승인했다. 이로써 미국인 사업가 토드 보얼리(46)는 영국 정부의 몇 가지 절차를 거치면 러시아인 올리가르히(신흥재벌) 로만 아브라모비치(55)에 이어 첼시 구단주가 된다. 첼시는 2004년 아브라모비치가 인수한 뒤 EPL 5회 우승,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UCL) 2회 우승 등 잉글랜드를 넘어 유럽 최고의 팀 중 하나로 거듭났다. 그러나 지난 2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며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측근인 아브라모비치에게도 제재가 가해졌고 결국 아브라모비치는 구단을 매각했다. 사진은 지난 7일 첼시 홈구장인 런던 스탬퍼드 브리지에서 열린 첼시 대 울버햄프턴의 EPL 경기를 관람하는 보얼리의 사진. 2022.5.25 alo95@yna.co.kr

pual07@yna.co.kr

▶제보는 카톡 okjebo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