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간 시진핑 "비바람 겪은 후 홍콩은 다시 태어나 왕성한 생기 띄어"

조성진 기자 입력 2022. 6. 30. 19:25 수정 2022. 6. 30. 22:4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30일 홍콩을 방문해 '일국양제'(1국가 2체제)가 지속되는 한 홍콩의 미래는 밝다고 말했다.

시 주석이 홍콩을 찾은 건 5년 만이고, 코로나19 발생 후 처음으로 중국 본토를 떠났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이 30일 전용 열차 편으로 홍콩 카오룽서 역에 도착한 직후 연설을 하고 있다. 로이터 연합뉴스

“일국양제 지키는 한 홍콩 미래는 밝아”

서방 비판 반박”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30일 홍콩을 방문해 ‘일국양제’(1국가 2체제)가 지속되는 한 홍콩의 미래는 밝다고 말했다. 시 주석이 홍콩을 찾은 건 5년 만이고, 코로나19 발생 후 처음으로 중국 본토를 떠났다.

중국 관영 신화통신 등에 따르면 시 주석과 부인 펑리위안(彭麗媛) 여사는 이날 오후 전용 열차 편으로 홍콩 카오룽서 역에 도착한 후 “일국양제는 강력한 생명력을 갖고 있으며 홍콩의 번영과 안정을 확보하고 홍콩 동포들의 복지를 보호할 수 있다”며 “일국양제가 확고하게 지켜지는 한 홍콩은 더욱 밝은 미래를 갖고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시 주석은 “홍콩이 한동안 중대한 시험을 이겨냈고 일련의 위험과 도전을 극복했다”면서 “비바람을 겪은 후 홍콩은 고통을 견디고 다시 태어났고, 왕성한 생기를 띠었다”고말했다. 미국, 영국 등 서방 국가에서 2019년 반정부 시위 후 홍콩의 일국양제가 무너졌다고 비판하는 것에 대한 반박으로 풀이된다.

시 주석은 최근 확진자가 계속 나오고 있는 홍콩 상황을 반영한 듯 KN95 마스크를 착용한 채 열차에서 내렸다. 시 주석은 팬데믹 상황에서도 마스크를 쓴 모습이 공개석상에 거의 잡히지 않았다.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줄어든 중국 본토와 달리 홍콩은 여전히 하루 1000여 명의 신규 확진자가 나오고 있다.

시 주석은 이날 완차이 지역에 있는 홍콩컨벤션센터로 이동해 홍콩 정·재계 인사 등과 만나고 샤틴의 홍콩과학공원을 시찰한 뒤 퇴임하는 캐리 람(林鄭月娥) 홍콩 행정장관이 주최한 만찬에 참석했다. 이후 다시 인접한 중국 광둥성 선전으로 돌아가 숙박하고, 다음 날 다시 고속철을 타고 와 홍콩 주권 반환 25주년 기념식에 참석할 예정이다. 시 주석의 홍콩 방문은 2017년 홍콩 주권 반환 20주년 기념식 참석에 이어 5년 만이다. 또 코로나19 팬데믹이 본격화한 2020년 1월 이후 처음으로 중국 본토를 벗어난 행보다.

조성진 기자

[ 문화닷컴 | 네이버 뉴스 채널 구독 | 모바일 웹 | 슬기로운 문화생활 ]

[Copyrightⓒmunhwa.com '대한민국 오후를 여는 유일석간 문화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구독신청:02)3701-5555 / 모바일 웹:m.munhwa.com)]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