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시간에 16만 원..훈련소 영외면회 재개되자 '펜션 바가지'

2022. 6. 30. 19:58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앵커멘트 】 우리나라 최대규모인 논산 육군훈련소가 신병 수료식에 가족들을 초청했습니다. 코로나19로 중단됐다가 2년 4개월 만에 재개된 건데, 군대 보낸 아들에게 이것저것 해주고 싶은 부모 심리를 악용한 '바가지'가 극성입니다. 강세훈 기자입니다.

【 기자 】 5주간의 훈련을 마친 아들에게 부모가 계급장을 직접 달아줍니다.

2년 4개월 만에 재개된 대면 수료식에 2천 명이 넘는 훈련병 가족이 찾아왔습니다.

"부모님께 대하여 경례! 충성!"

수료식이 끝나자 부모는 아들이 편하게 쉴 수 있도록 훈련소 근처 민박업소로 갑니다.

면회 시간은 6시간.

취재진이 미리 훈련소 주변의 펜션 요금을 알아봤더니 주중에 1박 하는데 8만 원선.

그런데 훈련병 가족에겐 이보다 비싼 요금을 받습니다.

▶ 인터뷰 : 훈련소 근처 A 펜션 - "10만~12만 원이 평균으로 보시면 되고요. 다 그렇게 똑같아요."

6시간 머무는데 15만 원 이상을 받는 펜션도 있습니다.

▶ 인터뷰 : 훈련소 근처 B 펜션 - "면회객 분들이 (예약했는데) 16만 원에 하셨어요."

사정이 이렇지만, 1분 1초가 아까운 가족들은 논산을 벗어날 수 없어 선택권이 없습니다.

▶ 인터뷰 : 훈련병 부모 - "아들이 조금이라도 쉬고 들여보낼 수 있다는 생각에 (비싸도 어쩔 수 없죠.)"

훈련소 밖 면회가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되는데, 이런 상술은 장기적으로 해를 끼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 인터뷰 : 훈련병 가족 - "논산은 그냥 바가지 씌우는 동네, 바가지 씌우는 곳, 이렇게 되지 않을까…."

일부 상인들의 욕심이 훈련병 가족들의 반가운 만남과 지역 이미지까지 망치고 있습니다.

MBN뉴스 강세훈입니다.

영상취재 : 조계홍 기자 영상편집 : 오광환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