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부시장에 김광진..안도걸 전 차관은 경제자문

유승용 2022. 7. 1. 07:5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KBS 광주] [앵커]

민선 8기 광주시정의 주요 현안을 점검해보는 연속보도 마지막 순서입니다.

강기정 당선인은 부시장에 김광진 전 국회의원을 발탁했고 기획재정부 차관 출신을 재정경제자문으로 선임했는데요.

현 정부의 장차관급에 지역 인사가 전무한 상황에서 역량을 발휘할 지 관심입니다.

유승용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민선8기 광주시 문화경제부시장에 40대 초반의 김광진 전 국회의원이 선임됐습니다.

당초 기획재정부 출신이 거론되기도 했지만, 강기정 후보 비서실장을 맡았던 김 전 의원이 발탁된 겁니다.

강 당선인은 청년 정책과 새로운 경제 정책을 실현할 적임자라며 인선 배경을 밝혔습니다.

[강기정/광주시장 당선인 : "균형발전·신 활력·청년·국방이라는 키워드를 갖추고 있는 분입니다. 우리 광주의 최대 현안인 군공항 이전과 관련해서 여러 가지 준비를 하고 계십니다."]

현행 광주시 문화경제부시장은 고위 공무원이나 선출직 자치단체장 출신, 기타 지방행정분야 경력자를 임명하도록 조례에 자격 기준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실제 지금까지 부시장은 대체로 자치단체와 정부부처 고위공무원 출신이 임명됐고 경제 분야에 주력했습니다.

[조선익/참여자치21 대표 : "기존에 없는 편제를 해서라도 동등한 수준의 경제 인사가 반드시 있을 필요가 있습니다."]

강 당선인은 대신 안도걸 전 기획재정부 차관을 재정경제자문역으로 선임했습니다.

현 정부 장차관에 지역 인사가 한 명도 없는 상황에서 특히 경제부처를 통한 국비 확보를 위해 특별히 위촉했다는 설명입니다.

[강기정/광주시장 당선인 : "우리 광주에게 절실히 필요한 재정 관련·예산 관련·경제쪽 관련 많은 인사들을 모이게 하는 구심점을 맡아주겠습니다."]

한편, 공석인 산하기관장과 개방형 직위 인선, 당선인의 공약에 따른 조직 개편 등이 어떤 방향으로 이뤄질지도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KBS 뉴스 유승용입니다.

촬영기자:박석수/영상편집:신동구

유승용 기자 (hara1848@kbs.co.kr)

Copyright © KB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