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현을 어쩌나"..전대 출사표 던진 朴에 '자격미달' 비판 쇄도

조문희 기자 입력 2022. 7. 3. 11:5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6‧1 지방선거 참패의 책임을 지고 물러났던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전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한 달 만에 당 대표 선거에 출마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박 전 위원장은 지난 2일 밤 MBC와 인터뷰에서 "당 대표 출마를 결심했다"며 "민주당을 다시 국민을 위한 정당, 청년의 목소리를 듣는 정당으로 만들고자 하는 의지를 이 자리에서 밝힌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박지현, 당 대표 선거 출마 의지..관건은 '권리당원 요건' 불충족

(시사저널=조문희 기자)

6‧1 지방선거 참패의 책임을 지고 물러났던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전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한 달 만에 당 대표 선거에 출마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그러나 당내에선 그의 출마를 두고 '자격미달' '내로남불' 등의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박지현 딜레마'를 두고 내홍이 심화하는 분위기다.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그린벨트 결과 공유 파티 '용감한 여정'에 참석한 모습 ⓒ 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에 견제구 날린 박지현 "李 되면 분당 될 수도"

박 전 위원장은 지난 2일 밤 MBC와 인터뷰에서 "당 대표 출마를 결심했다"며 "민주당을 다시 국민을 위한 정당, 청년의 목소리를 듣는 정당으로 만들고자 하는 의지를 이 자리에서 밝힌다"고 말했다.

박 전 위원장은 이번 전당대회 유력 당권주자로 꼽히는 이재명 의원에 대한 견제구를 날리기도 했다. 박 전 의원장은 "이재명 의원이 당 대표가 되면 당내 계파 갈등이 더 심해질 것이고 분당의 우려도 있지 않겠냐는 우려가 있는데 저도 동조하는 바"라고 비판했다.

이어 박 전 위원장은 "이 의원이 지금 여러 가지 수사 문제가 얽혀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은 정치보복을 하려는 모습을 보일 수 있을 것"이라며 "민주당은 그것을 방어하기에 급급할 것이고, 그럴 경우 정말 해야 하는 민생은 실종되지 않을까라는 걱정이 크다"고 강조했다.

박 전 위원장은 당내 '97그룹(90년대 학번 + 70년대생)'의 출마행렬에 대해서도 "박용진 의원 빼고는 제가 쇄신을 해야 한다고 말씀드렸을 때 계속 침묵으로 일관하셨던 분들"이라고 꼬집었다.

지난 1일 박지현 당시 더불어민주당 공동상임선대위원장과 이재명 당시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 마련된 더불어민주당 개표상황실에서 출구조사 결과발표 방송을 지켜보는 모습 ⓒ국회사진기자단

출마요건 못 채운 朴…"박지현 출마는 '내로남불'"

다만 박 전 위원장의 경우 현행 당규상으로는 전당대회 출마 요건을 충족하지 않아, 실제 출마는 불투명한 상황이다. 민주당 당헌‧당규에 따르면, 6개월 이상 당비를 납부한 권리당원만이 당 대표 선거에 나설 수 있다. 박 전 위원장은 지난 1월 말 입당해, 전당대회를 치르는 8월을 기준으로 입당한지 6개월이 되지 않는다.

이 때문에 민주당 내에선 박 전 위원장의 출마에 대해 '자격미달'이란 우려가 나오고 있다. 우상호 비대위원장은 이날(3일) KBS 인터뷰에서 "현행 당헌당규상 (박 전 위원장에겐) 출마자격이 없어 이 문제를 어떻게 할지 비대위원들 사이에서 논의해봐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 전 위원장의 출마에 노골적 반감을 드러내는 목소리도 나온다. 김빈 전 대통령비서실 디지털소통센터 행정관은 SNS를 통해 "지방선거라는 비상 상황에서 외부 초대 손님이었던 박 전 위원장이 언론을 이용해 민주당을 겁박하는 것이다. 추하다"고 비판했다. 

이어 "민주당이 출마를 가능케 하면 자신의 출마가 가능해지고, 혹은 당이 당헌·당규를 이유로 박지현의 출마를 좌절시키면 그 후에 박씨는 피해자 코스프레를 할 것"이라며 "어떻게든 자신의 출마를 가능케 만들기 위해 겁박의 수를 쓴 것"이라고 했다.

황희두 노무현 재단 이사도 SNS를 통해 "남에겐 엄격하고 나에게만 관대한 고무줄 잣대와 내로남불 태도, 유체이탈 화법으로는 결코 민주당을 새롭게 바꿀 수 없다"며 "이러한 행보가 다른 청년들에게 도움이 되는 건지 한 번쯤 돌아보라"고 일갈했다. 

Copyright ⓒ 시사저널(http://www.sisajournal.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시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