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기 채우겠다"던 한동수 감찰부장 '사의'..한동훈의 찍어내기?

전광준 2022. 7. 6. 10:2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동수 대검찰청 감찰부장이 임기를 1년 넘게 남기고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파악됐다.

한 부장은 2019년 취임 뒤 윤석열 당시 검찰총장 쪽과 계속 각을 세워 온 인물이라 '밀어내기'에 의한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한 부장은 검찰총장 시절 윤석열 대통령 및 당시 한동훈 검사장과 계속해서 각을 세워왔던 인물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윤석열 검찰 '고발 사주' 의혹]채널에이 사건 당시 한동훈 감찰 주장
윤 대통령 '정직 2개월' 징계도 주도
윤석열 검찰총장 검사징계위원회 2차 심의에 증인으로 출석한 한동수 대검 감찰부장이 2020년 12월15일 오후 심문을 마친 뒤 과천 법무부 청사를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한동수 대검찰청 감찰부장이 임기를 1년 넘게 남기고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파악됐다. 한 부장은 2019년 취임 뒤 윤석열 당시 검찰총장 쪽과 계속 각을 세워 온 인물이라 ‘밀어내기’에 의한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6일 <한겨레> 취재를 종합하면, 한 부장은 최근 법무부에 사의를 표명했다. 아직 사표가 수리되지는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판사 출신인 한 부장은 2019년 10월 법무부가 검찰에 대한 감찰권 강화를 추진하면서 임명된 인물이다. 지난해 10월 한 차례 연임이 이뤄져 정해진 임기는 2023년 10월까지였다. 한 부장은 최근까지 주위에 ‘임기를 채우겠다’는 뜻을 밝혔다고 한다.

한 부장이 정해진 임기를 채우지 못하고 그만두는 이유는 법무부의 ‘밀어내기’에 따른 결과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한 부장은 검찰총장 시절 윤석열 대통령 및 당시 한동훈 검사장과 계속해서 각을 세워왔던 인물이다. 2020년 4월 <채널에이(A)> 사건(‘검언유착 의혹’ 사건) 당시 한 부장은 이 사건에 연루된 윤 대통령의 측근 한동훈 검사장에 대한 감찰에 착수해야 한다고 강하게 주장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윤 대통령은 수차례 요청에도 감찰부서를 ‘패싱’하고 대검 인권부에 진상조사를 맡겼다.

한 부장은 지난 5월 한동훈 장관의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당시 윤 대통령의 반응을 증언한 바도 있다. 그는 2020년 4월 채널에이 사건 감찰 착수를 보고한 당시, “(한 후보자에 대해) 압수수색을 하겠다고 하니 ‘쇼하지 말라’며 격분했다”고 말하기도 했다.

한 부장은 2020년 11월 이른바 ‘판사사찰 문건’ 의혹을 두고 윤 대통령에 대한 ‘정직 2개월’ 징계 처분을 주도한 인물이기도 하다. 앞서 서울행정법원은 지난해 10월 윤 대통령에 대한 정직 2개월 징계 처분이 정당하다고 판단한 바 있다. 당시 재판부는 채널에이 사건 당시 윤 대통령이 대검찰청 감찰과 일선 수사를 방해했다고 인정하기도 했다.

그러나 윤 대통령 당선과 한동훈 법무부 장관 취임 뒤 한 부장의 입지는 매우 좁아졌다. 대검 감찰부장의 오른팔 노릇을 해야 하는 대검 감찰1과장 자리에, 한동수 부장을 수차례 공개 비판했던 정희도 검사를 인사 발령한 게 단적인 예다. 한 부장의 사의 표명 및 사유에 대해 묻자 법무부 관계자는 “인사와 관련된 내용이라 확인해줄 수 없다”고 말했다.

전광준 기자 light@hani.co.kr

Copyright © 한겨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