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히 윤석열 정권 국정 우려 쏟아낸 조중동 칼럼

정민경 기자 2022. 7. 7. 16:15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조선-김대중, 중앙-안혜리, 동아-김순덕 모두 윤석열 우려하는 칼럼
조선일보 김대중 칼럼 "정신 바짝 차리지 않으면 한국 정치 업그레이드 좌초"
중앙일보 안혜리 칼럼 "얄팍한 언론 플레이는 역풍 가져온다"
동아일보 김순덕 칼럼 "최악의 경우 대통령 탄핵 시도할 수도"

[미디어오늘 정민경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한 지 오는 10일이면 두 달이 된다. 두 달만에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은 부정 평가가 긍정 평가보다 높게 나오는 '데드 크로스'로 나오거나, 데드 크로스에 임박하는 결과들이 나왔다.

[관련 기사: 윤 대통령 국정 지지도 '데드크로스' 조짐 이유 다섯가지]

보수 신문의 사설이나 칼럼의 논조도 대통령에 대한 우려가 깊다. 특히 조선일보의 김대중, 중앙일보의 안혜리, 동아일보의 김순덕 등 대표적 보수 칼럼니스트들로 꼽히는 이들이 모두 한 목소리로 윤 대통령의 행보에 우려를 보이고 있다.

▲7월5일 조선일보 김대중 칼럼.

7월5일 조선일보의 '김대중 칼럼'의 제목은 “윤석열 정권은 성공할 수 있을까”이다. 이 칼럼은 “윤 대통령은 초짜 정치인이다. 경제를 다룬 경험도 없다. 검찰 말고는 인맥도 없다. 한마디로 '준비된 대통령이 아니다'”라며 “이는 단순히 좌우의 이념적 대치나 여야 정치게임의 차원을 넘어 국민의 안녕과 나라의 존립이라는 명제와 맞닿아 있다”고 썼다.

김대중 칼럼니스트는 “신임 대통령에게 허락된다는 이른바 대통령의 허니문은 벌써 끝나고 있다. 이제 그의 앞에는 어지러운 '반대'만 쌓여갈 것이다”라며 “그의 보호막은 보수·우파층인데 그들마저 경제의 난맥과 파탄에 휘둘리게 되면 그의 우군은 큰 폭으로 줄 수도 있다”고 썼다.

이어 “윤 대통령은 더 이상 대통령을 즐길 시간도, 거기에 취해있을 여유도 없다. 이제 가십거리나 사진 거리로 뉴스를 장식하는 것은 그만했으면 하나”며 “당장 지금부터 정신 바짝 차리지 않고 '대통령'을 즐기는 것으로 소일하면 그에게 기대했던 한국 정치의 업그레이드는 또다시 좌초할 것”이라고 썼다.

김대중 칼럼니스트의 칼럼이 경제 위기 속에서 보수 우파들이 윤 대통령에게 고개를 돌릴 것을 우려하고 윤 대통령에 '민생'에 집중하기를 조언했다면 중앙일보의 안혜리 논설위원이나 동아일보의 김순덕 대기자의 칼럼은 '영부인 리스크'를 건드렸다.

▲7월7일 중앙일보 안혜리의 시선 칼럼.

7월7일 중앙일보 안혜리 논설위원의 칼럼에서는 김건희 여사의 패션과 관련한 정보가 김건희 여사의 친오빠로부터 나온다는 것을 짚고, “대통령 가족의 소소한 패션 정보 유출을 넘어 지난 스페인 순방 때는 김 여사와 평소 친분이 두터운 민간인 신모씨가 동행하고, 돌아올 때는 심지어 대통령 전용기로 함께 귀국하는 일까지 벌어졌다”며 “더불어민주당이 5년 만에 정권을 내준 건 국민을 대놓고 우습게 봤기 때문이다.(...) 지금 딱 그때 생각이 난다”고 썼다.

이어 “부적절한 가족의 개입도 문제지만, 이런 얄팍한 언론 플레이는 역풍만 가져올 뿐이다”라고 전했다. 각종 논란에 대한 대통령의 대응이 얄팍하다는 지적이다.

동아일보 김순덕 칼럼 “최악의 경우 대통령 탄핵 시도할 수도”

같은 날 동아일보 김순덕 대기자의 칼럼 제목은 “위기 의식 없는 대통령의 '건희사랑' 문제”다. 이 칼럼에서 김순덕 대기자는 “고물가·고유가·고환율 국민의 비명은 들은 모양이지만 상명하복에 익숙한 검찰 출신 대통령은 모를 것이다. 데드 크로스 대통령 아래선 국정 동력이 나오기 어렵다는 것을”이라며 대통령의 지지율이 하락하는 것은 윤 대통령 입장과 달리 “의미 없는 것”이 아니라고 짚었다.

▲7월7일 동아일보 김순덕 칼럼.

이 칼럼은 “윤 대통령에게 치명적인 건 어떤 대통령에게도 나오지 않았던 '경제·민생을 살피지 않는다'는 응답이 두 번째로 꼽혔다는 사실이다. 그 전주엔 윤 대통령이 부인과 빵이나 사러 다닌다는 식의 '직무태도'가 7%나 지적됐다”며 “심지어 어느 대통령 때도 거론되지 않던 '대통령 부인의 행보'가 부정평가 이류로 2%가 나온 점을 무겁게 볼 필요가 있다”고 짚었다. 특히 중앙일보의 안혜리 칼럼과 비슷하게, 봉하마을에 민간인을 동반했을 때 지적에 대해 윤 대통령이 “대통령 처음 해봐서”라고 말한 대응을 문제로 꼽았다.

이어 김순덕 대기자는 “윤 대통령이 '건희사랑' 팬클럽 회원 아닌 대통령 다운 모습으로 지지율을 올려주기 바란다”며 “김 여사는 대통령 국정에 도움될 수 없는 자신의 팬클럽과 단호히 선을 그어야 한다”고 썼다.

김순덕 대기자는 “김진표 국회의장이 임기 내 국민 의사에 반하는 개헌을 할 수도 있고, 총선에서 국민의힘이 패할 수도 있고, 최악의 경우 대통령 탄핵을 시도할 수도 있다”며 “자유우파 정부가 이대로 실패하지 않기 위해서라도 윤 대통령은 위기의식을 갖고 지지율 회복에 나서야만 한다”고 전했다.

[미디어오늘 바로가기][미디어오늘 페이스북]
미디어오늘을 지지·격려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

Copyrights ⓒ 미디어오늘.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