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총리 "아베 前총리, 한일관계 개선의지 있었다..유족에 조의"

정아란 입력 2022. 7. 8. 19:10 수정 2022. 7. 11. 09:2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8일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가 총격을 받고 사망한 데 대해 "동북아를 위해 열심히 노력하셨던 분이 돌아가셔서 상당히 아쉽다"며 유족에 조의를 전했다.

한 총리는 "아베 전 총리가 거기서 한일 관계를 어떤 형태로든 개선하고자 하는 의지를 가졌었다"며 "박 전 대통령이 기조연설 할 때 50분 정도를 맨 앞 좌석에 앉아서 연설과 대담이 끝날 때까지 기다렸다가 박 전 대통령과 악수도 하고 노력하던 모습이 생각난다"고 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013년 다보스포럼서 만남 떠올려.."한일관계 빨리 회복되길"
코로나19 백신 4차 접종 마친 한덕수 총리 (서울=연합뉴스) 김승두 기자 = 한덕수 국무총리가 8일 오후 서울 종로구보건소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4차 예방접종을 마치고 취재진에게 소감을 말하고 있다. 2022.7.8 kimsdoo@yna.co.kr

(서울=연합뉴스) 정아란 기자 = 한덕수 국무총리는 8일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가 총격을 받고 사망한 데 대해 "동북아를 위해 열심히 노력하셨던 분이 돌아가셔서 상당히 아쉽다"며 유족에 조의를 전했다.

한 총리는 이날 오후 서울 종로보건소에서 코로나19 4차 접종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웃 나라 지도자가 돌아가셨다는 사실에 굉장히 아쉬움이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한 총리는 이때 잠깐 말을 잇지 못하는 듯한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한 총리는 "아베 전 총리는 개인적으로 만난 적이 있다"며 지난 2013년 다보스포럼에 아베 전 총리와 박근혜 전 대통령이 참석했을 당시를 회고했다.

한 총리는 "아베 전 총리가 거기서 한일 관계를 어떤 형태로든 개선하고자 하는 의지를 가졌었다"며 "박 전 대통령이 기조연설 할 때 50분 정도를 맨 앞 좌석에 앉아서 연설과 대담이 끝날 때까지 기다렸다가 박 전 대통령과 악수도 하고 노력하던 모습이 생각난다"고 전했다.

이어 "물론 한일 간에 여러 가지 어려운 문제가 항상 있겠지만, 국민 간에는 가까운 나라이고 민주주의, 시장경제, 인권 등을 같이 공유한다. 또 우리의 동북아 안보 차원에서 일본의 역할이 분명히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과거 문제가 분명히 서로 관계를 원활하게 만들지 못하게 만드는 면이 있지만 그것은 그것대로 대응하면서 지난번 김대중 전 대통령과 오부치 게이조 전 일본 총리 간에 있었던 관계가 빨리 회복될 수 있기를 바란다. 그것을 위해 어떻게 현안을 해결하면 좋을지에 대한 진지하고 건설적인 대화를 기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airan@yna.co.kr

▶제보는 카톡 okjebo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