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한미일 외교장관 회담 의제로 '중국' 콕 집어 명시

손덕호 기자 입력 2022. 7. 9. 10:5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 국무부는 8일(현지 시각)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린 박진 외교부 장관,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 하야시 요시마사(林芳正) 일본 외무상의 회담에서 중국에 대응하는 문제가 의제로 올랐다고 밝혔다.

미 국무부는 이날 한미일 외교장관 회담 후 낸 보도자료에서 "3국 장관이 중국이 제기하는 도전 과제에 관한 관점을 공유했다"고 전했다.

박진 장관은 한미일 회담 뒤 한국 취재진과 만나 회담 내용을 설명하면서는 중국 문제가 거론됐는지 언급하지 않았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자유롭고 개방된 인도태평양' 같은
우회적 표현 대신 중국 직접적 명시
박진, 귀국길에 "中 방문해 협력 이어갈 것"
"러 장관에 우크라 침공 반대입장 분명히 해"

미국 국무부는 8일(현지 시각)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린 박진 외교부 장관,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 하야시 요시마사(林芳正) 일본 외무상의 회담에서 중국에 대응하는 문제가 의제로 올랐다고 밝혔다.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외무상, 박진 외교부 장관이 8일(현지 시각)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외교장관회의에서 3자 회담 중 기념촬영을 위해 서 있다. /로이터 뉴스1

◇블링컨 美 국무장관, 오늘 中 왕이 외교부장과 회담

미 국무부는 이날 한미일 외교장관 회담 후 낸 보도자료에서 “3국 장관이 중국이 제기하는 도전 과제에 관한 관점을 공유했다”고 전했다. 또 역내 평화와 안정, 번영을 위한 공동의 가치와 바람을 지지하기 위해 인도태평양과 전 세계에 걸쳐 3국의 협력 심화 노력을 논의했다고 설명했다.

한미일 3국 간 협의에서 중국 문제가 거론됐다는 사실을 명시적으로 밝힌 것은 이례적이다. 바이든 행정부는 ‘중국 견제’를 인도태평양 외교·안보 정책의 최우선 순위로 두고 있다. 다만 한국 및 일본 당국자와 중국 문제에 대해 협의한 결과를 설명할 때는 ‘자유롭고 개방된 인도태평양’, ‘규칙에 기반한 국제질서’라는 우회적 표현을 사용했다.

국무부가 보도자료에 ‘중국’을 명시한 것은 대중 견제 전선에서 한미일 3국의 협력 중요성을 강조하려는 의도가 담겼다는 해석이 나온다. 블링컨 장관은 9일 왕이(王毅)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과 회담이 예정돼 있다.

박진 외교부 장관이 7일 G20 외교장관회의가 열린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왕이 중국 외교부장과 한중 외교장관회담을 하고 있다. /외교부 제공

박진 장관은 한미일 회담 뒤 한국 취재진과 만나 회담 내용을 설명하면서는 중국 문제가 거론됐는지 언급하지 않았다. 한국 외교부 보도자료에도 중국이 직접적으로 언급되진 않았다. 다만 외교부는 “3국 장관은 새로운 지역·글로벌 도전 과제의 등장 앞에 자유민주주의, 인권 등 기본 가치를 공유하는 한미일 3국간 협력의 중요성을 재확인”했다고 밝혔다.

미 국무부는 이날 북핵 문제 역시 논의 대상에 올랐다고 밝혔다. 국무부는 3국 장관이 북한의 불법적 탄도미사일 발사를 규탄하고 3국 안보 협력을 확대할 방법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블링컨 장관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일본인 납북자 문제의 조속한 해결에 대한 미국의 약속을 재차 강조했다고 전했다. 또 우크라이나에 대한 러시아의 잔인한 침략 전쟁과 우크라이나 국민을 지원하기 위한 국제적 노력을 논의했다고 국무부는 설명했다.

박진 외교부 장관이 8일(현지 시각)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외교장관 회의에서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외무상과 3자 회담에 참석하고 있다. /로이터 연합뉴스

◇박진 “규범기반 국제질서 수호 위한 우리 역할 부각”

박진 장관은 9일 G20 외교장관회의를 마치고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해 기자들과 만나 “글로벌 이슈 해결과 규범기반 국제질서 수호를 위한 우리 역할과 기여를 부각할 수 있었던 의미가 깊은 행사였다”고 평가했다.

박 장관은 한중 외교장관회담과 관련, “조만간 중국을 방문해 다시 만나 한중 협의를 이어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전날 기자간담회에서는 “왕이 부장이 가까운 시일 내 저의 방중을 초청했고 저도 왕 위원의 하반기 방한을 초청했다”고 밝힌 바 있다.

한미일 3국 외교장관 회담에서는 “북한의 지속되는 도발에 한목소리로 단호히 대응하기로 했다”며 “비핵화 대화 재개 강화를 위해서도 3국이 긴밀히 공조해나가기로 했다”고 전했다. 이어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과 G20 리셥션장에서 만났다며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한 우리 정부의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면서도 러시아 우리 기업과 교민이 피해 없도록 배려해줄 것을 당부했다”고 설명했다.

박 장관은 “이번 방문을 통해 한국의 국제적 역할과 위상이 한층 더 커지고 높아졌다고 생각한다”며 “그만큼 자유 평화 번영에 기여하는 글로벌 중추 국가로서 국제사회 기대가 높아졌고 아울러 우리 역할도 커졌다”고 말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전 일본 총리의 피격 사망 사건에 대해선 “충격적 사건”이라며 “어떤 경우에도 용납할 수 없는 폭력적 범죄행위로서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유족과 일본 국민들에게 깊은 애도와 위로를 표시했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