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北, 수도권 기습 후 점령지 통제권 확보 노릴 것"

박대로 2022. 7. 18. 15:2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북한이 한국 수도권을 기습한 뒤 점령지 통제권을 확보하려는 전략을 짜고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 제시됐다.

박용한 한국국방연구원 선임연구원은 18일 '북한의 공세적 핵전략 평가와 실존적 위협 전망' 보고서에서 "북한은 핵무기 사용 가능성을 갖추고 기습전을 감행한 뒤 협상으로 점령 지역에 대한 통제권을 확보하는 전략을 전개할 수 있다고 분석된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박용한 한국국방연구원 선임연구원 전망

[서울=뉴시스]북한 중앙군사위원회 회의 중 등장한 한국 동해안 지도. 2022.06.23. (사진=북한 관영 매체 누리집 갈무리)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박대로 기자 = 북한이 한국 수도권을 기습한 뒤 점령지 통제권을 확보하려는 전략을 짜고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 제시됐다.

박용한 한국국방연구원 선임연구원은 18일 '북한의 공세적 핵전략 평가와 실존적 위협 전망' 보고서에서 "북한은 핵무기 사용 가능성을 갖추고 기습전을 감행한 뒤 협상으로 점령 지역에 대한 통제권을 확보하는 전략을 전개할 수 있다고 분석된다"고 밝혔다.

박 연구원은 이어 "단기간에 수도권을 장악한 뒤 핵 위협을 수단으로 한미연합군의 수도권 재탈환이나 북한 지역 반격을 억지하는 방책"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북한은 핵무기 개발로 군사적 억지력과 정치적 협상력을 동시에 창출했다"며 "따라서 북한은 비대칭 전력으로 대남 재래식 군사력 한계를 극복하고 핵무기로 미군 개입을 억지하는 데 성공하면 제한 점령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고 오판할 여지가 있다"고 분석했다.

박 연구원은 또 "북한이 한국군 군사 시설을 핵무기로 공격할 경우 특히 해군·공군 등 밀집된 시설에서는 상당한 피해가 발생하고 핵무기 직접 피해 및 전자기 펄스(EMP) 효과까지 가중해 광범위한 지휘 통신 제한도 우려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그는 "공군 기지에 북한군 타격이 집중될 경우 개전 초기 한미연합군 공중 우세를 달성하지 못해 북한군 침공을 효과적으로 막아내지 못할 우려도 있다"며 "지상 공격이 아닌 공중 폭발에 따른 효과도 치명적"이라고 강조했다.

박 연구원은 "북한은 전략적 협상에 실패하거나 제한 점령에 실패하는 등 전황이 불리해져 북한 지역으로 전장이 이동하는 국면에서 휴전선 인근 지역에 핵무기를 투발하거나 사용을 위협함으로써 공세 전환을 억지하는 방어적 사용을 택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daero@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